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와 박정하 원주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원강수 원주시장 후보와 함께 강원 원주시 원주문화원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를 찾아 투표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와 박정하 원주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원강수 원주시장 후보와 함께 강원 원주시 원주문화원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를 찾아 투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원도를 특별하게 생각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있고 대통령과 정권교체를 위한 원팀이었던 여당 원내대표가 있다. 그리고 강원도 의원 모두가 윤 대통령을 만드는 데 앞장섰던 일등공신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강원 원주시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은 '강원도 정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여러 차례 말한 바 있다"면서 한 말이다. 그러면서 그는 "강원도지사를 비롯한 시·군 기초단체장 등을 여당이 되찾아오면 강원도 발전을 위한 환상적인 원팀이 갖춰진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핵심 관계자, 이른바 '윤핵관'으로서의 본인 위치를 부각시키면서 소위 힘이 있을 때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에게 전폭적인 힘을 모아달라는 얘기다. 이 자리에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와 원강수 원주시장 후보, 박정하 원주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이 함께 했다.

"민주당 도정 12년은 '강원도 발목잡기 12년'"

강원 강릉시를 지역구로 둔 권 원내대표는 모두발언 시작 때부터 "강원도의 아들, 강원 출신 원내대표 권성동이다"면서 "이번 지방선거는 강원도가 발전할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이 지난 12년 간 강원지사를 독점했던 결과는 한마디로 실패로 규정한다"면서 '강원도 발목잡기 12년'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그는 "민주당의 '(강원)평화특별자치도'는 허상이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도발만 일삼는 북한에게 교류하자고 짝사랑하다가 시간만 허비했고 문재인 정부의 국방개혁으로 강원도가 직격탄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강원특별경제자치도'를 약속했다. 민주당의 평화특별자치도가 이념 편향적이었다면 철저히 실용적으로 도민의 이익을 챙길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강원특별경제자치도'가 공포·시행되면 강원도는 연간 3~4조 원 이상의 추가재원을 마련하고 각종 규제완화와 행정특례를 받을 수 있다. 민주당이 못한 걸 국민의힘이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삼성·SK·현대차·LG·롯데 등 대기업들이 최근 대규모 투자·고용 계획을 발표한 것도 '정권교체의 효과'라고 부각시켰다.

권 원내대표는 "(대기업들의) 투자규모가 무려 1천조 원이 넘는다.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에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강원 지역 역시 해당 투자·고용계획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나라 빚 1천조 원을 만들었는데 윤석열 정부는 기업 투자 1천조 원을 끌어올렸다"라며 "이것이 바로 정권교체 효과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존중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방침에 대한 대기업들의 화답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서 '여주-원주 수도권 복선철도' 예산이 280억 원 삭감한 것을 두고 불거진 야당의 '강원 홀대론' 공세에는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그는 "예산을 삭감한 건 맞지만 그 이유는 토지수용이 이뤄지지 않아 예산집행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라며 "(정부·여당은) 예산을 삭감한 만큼 내년도 본예산에 더 반영할 것이고 토지가 수용되면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그런 가짜뉴스에 속지 마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늘 당장 추경안 처리해야, 합의 거부하면 직권상정 요청"

한편,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오늘 당장 본회의를 열어서 2차 추경안을 처리해야 한다"면서 "민주당이 (2차 추경안에 대한) 합의를 끝내 거부한다면 국회의장께 직권상정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5월 임시국회가 오는 29일 종료되는 점을 감안할 때, 사실상 추경안 처리 시한이 27일 하루뿐이란 점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오는 29일 이후엔 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 및 원 구성 등으로 인해 사실상 정상적인 국회 의사일정 진행이 어렵다는 인식도 깔려 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안은 56조4천억 원 규모로 사상 최대다. 정부는 가용 재원을 모두 끌어 모았는데 민주당은 '지출 구조 조정도 안 된다, 국가부채 상환도 안 된다'면서 사실상 20조 원에 가까운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 안을 따르려면 정부는 또 다시 10조 원의 빚을 내야 한다"면서 "지난 5년 간 빚내서 일단 써보자는 식으로 재정을 운용해서 새 정부에 빚을 넘겨 놓고 갚지도 못하게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의 손실보상 소급적용 주장은 진정성이 없다. 만일 소급적용 의지가 있었다면 '검수완박(검찰수사권조정)' 때처럼 꼼수와 편법을 동원해서 법 개정을 했을 텐데 (민주당은) 하지 않았다"라며 "의도가 뻔하다. '민주당은 다 해주려 했는데 정부·여당이 막았다'고 호도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정략적 계산"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권성동, #김진태, #윤석열 대통령, #6.1 지방선거, #강원도지사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