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성단체들이 후보자들의 '성비위 검증'을 강화하고 '여성할당제 30%'를 지킬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경남도당에 각각 "공천 심사 주요 기준인 '도덕성' 항목에 '성범죄 고발 대상‧연루자, 재판 중에 있는 자'를 포함하여 성비위 검증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고 22일 밝혔다.

또 경남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21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지방선거 여성할당제 30% 지켜라. 젠더폭력 부적격 후보 퇴출"이라며 '성평등 선거'를 요구했다.

"지방선거 부적격 후보자 공천 배제" 촉구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지방선거 부적격 후보자 공천 배제, 대책 마련과 이행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반복되어온 권력형 성범죄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하루 아침에 발현된 것이 아니다"며 "그동안 우리 사회가 그들의 행위를 묵인하고 용인하여 강화되어 온 결과였고, 그 결과로 인하여 파생된 여러 손실의 문제들은 모두 서민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고 했다.

협의회는 "성범죄 등 인권침해 범죄 기준에 있어 강화된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범죄에 연루되어 기소되고 재판 중에 있거나 성범죄 전력이 있는 자는 공천에서 원천 배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들은 "성폭력 가해자 비호, 범죄사실 왜곡, 피해자 공격에 나섰던 정치인과 청와대, 지방자치단체, 공공 산하기관 등에 속한 공직자에 대한 엄정한 공식조치와 지방선거 직책 배제에 단호한 잣대를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후보를 낸 정당은 지역에서 각 당의 얼굴이 되어 시민들을 대표하게 될 지방선거 후보자를 철저하게 검증하고 더욱이 엄격한 잣대로 확인하여 후보 공천 심사 과정에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후보는 자격을 박탈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협의회는 "성범죄의 경우는 그 도덕적 책임감이 다른 범죄보다 크고 정치적으로 위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에 소속 정당 차원의 강력한 조치와 책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는 "공천과정에서 성범죄 연루 사실이 있거나 재판중에 있는 공천 신청자들을 원천 배제하고 성비위 검증을 강화시켜 후보자를 철저히 검증하여 지역 시민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경남도당에 각각 “공천 심사 주요 기준인 ‘도덕성’ 항목에 ‘성범죄 고발 대상?연루자, 재판 중에 있는 자’를 포함하여 성비위 검증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경남도당에 각각 “공천 심사 주요 기준인 ‘도덕성’ 항목에 ‘성범죄 고발 대상?연루자, 재판 중에 있는 자’를 포함하여 성비위 검증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

관련사진보기

 
"지방선거 여성할당제 30% 지켜야"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장애인연대, 경남여성회 등 단체들은 '성평등 선거'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들의 공천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며 "지난 3월 9일 대통령선거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여성혐오와 성차별 선거 과정이 진행되었고 정치적으로 선동되는 모습들을 우리는 목격했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여성할당제 30%를 지켜야 한다는 것. 여성단체들은 "대통령 선거를 치르면서 여성들이 요구한 성평등 정치 실현을 망각하고 각 경남도당에서 정치 혁신을 위한 여성 공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우리 여성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표명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여성혐오와 성불평등을 개선하고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는 방안이 각 정당의 경남도당에서 공직선거법 여성할당제 30%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의 부적격 후보를 퇴출해야 한다는 것. 여성단체들은 "정당의 공천심의 기준을 수정하는 등으로 후보 공천하기를 고수하는 정당은 어떠한 면죄부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여성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감시자가 되어 젠더기반 여성폭력의 전력을 가진 후보에 대해서는 강력히 퇴출을 요구하며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경남에서는 젠더기반 다양한 형태의 여성폭력 전력을 가진 정치인은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 등 단체들은 "여성의 동등한 대표성 보장을 위한 지방선거의 성평등 선거를 우리 여성은 요구한다"며 "이는 지방소멸의 벼랑 끝을 향한 질주가 아닌 지속가능한 경남을 설계, 실천하기 위해 남성 중심적 기득권 정치 구조를 해체하고 성평등한 정치 실현을 맞이하는 분기점을 만들어가야 함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태그:#지방선거, #여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