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74년 11월 6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주최로 열린 인권회복기도회
 1974년 11월 6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주최로 열린 인권회복기도회
ⓒ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관련사진보기

 
정의구현사제단이 아무나 해내기 어려운 시기에 지적 정직성과 도덕적 순결성을 유지하면서 광기어린 권력집단에 비판의 치열함을 제시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한 '자기점검'이었다. 남을 비판하기 전에 스스로 성찰하고 토론하면서 그때마다 '시대의 징표'를 제기하였다.

시대의 징표를 깨닫는 것은 신앙인의 책무다.

시대와 무관한 삶이 불가능하듯 시대와 무관한 신앙인은 존재할 수 없다. 시대의 징표란 바로 세상 한 가운데서 하느님을 깨닫게 하는 하느님 대신의 표지이기도 하다. (함세웅, <정의구현운동의 시대적 배경>)

사제단이 가장 치열하게 그리고 처절하게 활동했던 시기는 유신ㆍ5공의 부패한 독재권력과 그들이 생산한 물신주의(物神主義), 종교계의 세속화가 극한으로 치닫았을 때이다. 언론은 통치 언어의 전달자가 되고 종교인들은 황폐화된 세속에서 갈피를 잡기 어려워 하였을 시기였다. 지식인들은 소수를 빼고는 대부분 보신에 급급하였다.

노동자들은 '생명을 담보로 생존을 보장받는' 야만성이 산업화의 이름으로 강요되고, 천하지대본이라 일컫던 농민은 '천한지대본'으로 전락했다.

깨어 있는 국민이 진실에 허기지고 정의에 목말라 할 때에 정의구현사제단이 독재세력의 심장을 겨누는 죽비가 되고, 그 확장성에 쇄기를 박는 명징한 〈강론〉과 〈성명서〉등은 그야말로 '시대의 징표'였다. 그들이 가진 것이라곤 서로를 향한 온전한 믿음과 연대 그리고 순백의 말(글)과 기도뿐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가장 목청 높게 외칠 수 있었던 것은 '다원속의 통일된 조직'인 천주교의 울타리에서, 사제들이 하나같이 집합명사가 되었기에 가능하였을 것이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김인국 신부와 수녀, 신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악 반대 비상시국기도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노동자의 현실을 걱정하며 기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미래 세대의 역사관마저 왜곡시키려 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정부는 오로지 유신의 부활과 권력 영구화만을 꿈꾸고 있다"고 규탄했다.
▲ 국정화·노동개악 반대 천주교 시국기도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김인국 신부와 수녀, 신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악 반대 비상시국기도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노동자의 현실을 걱정하며 기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미래 세대의 역사관마저 왜곡시키려 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정부는 오로지 유신의 부활과 권력 영구화만을 꿈꾸고 있다"고 규탄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어느 집단이나 어떤 조직체를 막론하고 이탈ㆍ배신ㆍ탈선자가 있게 마련이다. 그럼에도 정의구현사제단은 반세기의 오늘에 이르도록 지적 정직성과 도덕적 순결성 그리고 옹골찬 연대감으로 끈질긴 지속성을 유지해왔다. 그것은 신앙인으로서 정의의 가치를 시대정신으로 삼고 모둠살이의 집합명사였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이들은 앎과 삶. 신앙과 생활을 일체화하면서, 개인적으로 구성원 모두가 구지레한 처신없이 여러 빛깔의 얼굴과 목소리를 하나로 묶어낼 수 있었고, 그 목소리의 청신한 울림은 어둠을 뚫고 광야에 널리 깊게 메아리쳤다.

그들에게는 천주교 내부의 역겨운 가학성, 그리고 주위에는 과거의 관성과 타성이 스멀거렸으나 이를 극복하고, 서럽고 억울하고 그래서 분통한 사람들 곁에서, 치열한 자기점검을 통해 죄 닦음을 치르면서 지치지 않고 하느님의 길, 역사의 길, 정의의 길을 걸었다.

어둠 속에 가라앉은 시대정신을 찾아내고, 마침내 작은 목소리의 불씨를 6월항쟁의 거대한 불길로 점화시켰다. 독재자와 맞설 때의 입지점은 초라하고 단조로운 것 같았으나 긴 세월 변칙과 역사와 반동 그리고 침식과 풍화작용을 겪으면서도 꾸준한 일관성ㆍ지속성을 보여온 것은 추구하는 가치가 정의에 바탕한 근원적이고, 행동방식이 사제의 길이라는 본원적이었기 때문이리라.
김희중 대주교 등 대주교와 주교 6명, 사제 926명 등 총3,951명이 참여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천주교 사제, 수도자 3,951인 선언' 기자회견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앞에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주관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숱한 희생과 헌신 끝에 이룩한 우리의 민주주의가 또다시 갈림길에 놓였다'며 검찰을 향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면서 참회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언론을 향해 '거짓뉴스로 시민들의 영혼이 하루하루 병들어 가고 있다'며 '진실을 격려하고 거짓을 꾸짖는 본래의 사명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법부를 향해서는 '재판관 사찰이 만천하에 드러났는데도 대법원장을 비롯한 사법부 구성원들은 뚜렷한 이의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며 '사법부의 권위와 존엄 회복'을 촉구했다.
 김희중 대주교 등 대주교와 주교 6명, 사제 926명 등 총3,951명이 참여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천주교 사제, 수도자 3,951인 선언" 기자회견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앞에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주관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숱한 희생과 헌신 끝에 이룩한 우리의 민주주의가 또다시 갈림길에 놓였다"며 검찰을 향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면서 참회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언론을 향해 "거짓뉴스로 시민들의 영혼이 하루하루 병들어 가고 있다"며 "진실을 격려하고 거짓을 꾸짖는 본래의 사명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법부를 향해서는 "재판관 사찰이 만천하에 드러났는데도 대법원장을 비롯한 사법부 구성원들은 뚜렷한 이의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며 "사법부의 권위와 존엄 회복"을 촉구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정의구현사제단은 2022년 2월 8일 전주 치명자산 평화의 전당에서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한 시국기도회'를 열고 〈이성과 신앙, 민주주의와 평화〉라는 제목으로 "대통령선거에 즈음한 천주교 평신도ㆍ수도자ㆍ사제 일만 오천인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제들은 "주술권력에 칼을 쥐어줄 것인가?"라고 엄숙히 물었다.

사목헌장 30항

어느 누구도
공동선이 위협받고
인간에게 대한 존경이 모욕을 당하며
모든 사람이 본질적으로 평등하다는
사회정의가 흔들리는 이러한 사태가 생겨난 상황에,
무관심하거나 비겁한 나머지,
순전히 개인주의적 윤리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는 사회 상황에서 나타나는 하느님의 강력한 요구다.
공동체로 불리움 받은 우리가
개인주의적인 윤리로 떨어진다면
이는 명백히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는 죄악인 것이다.
각 사람이 자신의 능력과 이웃의 필요를 따라
공동선에 기여하고
사적이거나 공적인 제도들을 촉진하고 원조하여
생활 조건 개선에 이바지할 때
정의와 사랑의 의무는 더욱 더 잘 수행될 수 있다.
그런데 이를 외면하고
개인주의적 윤리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는 얼마나 많은가!
1974년 '지학순 주교 석방'을 외치며 가두시위에 나선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원주 시민들
 1974년 "지학순 주교 석방"을 외치며 가두시위에 나선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원주 시민들
ⓒ 사단법인 무위당사람들

관련사진보기

 
이상으로 7,80년대 제1세대들이 활동했던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연구〉 제1부를 마무리하고, 자료수집이 되는 대로 제2부를 준비하겠습니다.

그동안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연구]는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민주주의, #민주화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