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투쟁발언을 하고 있는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투쟁발언을 하고 있는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그렇게 살아도 되는 사람들이 아니다."

휠체어에 탄 채 규탄 발언에 나선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의 목소리가 떨렸다. 씩씩하게 구호를 외치고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발언을 하던 그가 이 대목에서는 잠시 멈칫했다.

그의 떨리는 목소리는 계속됐다.

"비장애인들이 1시간이면 이동하는 거리를 우리 장애인들은 4시간이나 걸려서 이동해야 한다. 지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콜택시를 갈아타야 하기 때문이다. 또 광역노선에 저상버스가 없어서 한 번에 갈 수 있는 노선을 3~4번씩 버스를 갈아타야 갈 수 있다. 우리 장애인들의 수명이 비장애인들의 수명보다 3~4배 더 긴가? 우리는 그렇게 시간을 허비해도 되는 사람들이란 말인가?"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 및 활동가들이 함께 했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해 11월 대전시에 '2021년 대전시의 특별교통수단 96대, 저상버스 471대 도입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질의했다. 이에 대한 대전시의 답변은 특별교통수단은 100% 충족했고, 저상버스 보급률은 33.5%이며, 2026년까지 70%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대전역에서 출발, 세종을 거쳐 충북 오송역을 왕복하는 B1광역노선에 휠체어가 탑승할 수 있는 저상버스 도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국토교통부에 책임을 미루며 답변을 회피했다는 것. 이에 이들은 지난 해 11월 29일부터 매주 월요일 B1광역노선 저상버스 도입을 촉구하는 1인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도 '차별버스 B1철폐를 위한 5분 버스막기 행동'을 2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난 해 12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이 개정됐다. 개정된 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저상버스 100% 도입, 특별교통수단 법정 대수 100% 도입, 광역이동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전과 세종, 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충청지역 광역이동체계마련과 차별버스 B1철폐를 위한 공동행동을 시작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충청권 3개 광역단체들을 상대로 한 투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투쟁발언에 나선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장애가 없는 시민은 대전에서 택시를 타고 옥천도 가고, 세종에도 갈 수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지역마다 택시를 갈아타고 가야 한다. 언제까지 지역마다 장애인콜택시를 예약해서 갈아타야 하느냐"고 분개했다.

그는 또 "대전과 세종, 오송을 오가는 B1버스를 우리는 탈 수 없다. 저상버스가 없기 때문이다. 그 버스는 '차별버스'다"라면서 "버스 한 번이면 갈 수 있는 곳을 우리는 도대체 몇 번의 버스를 갈아타야 갈 수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난 2년 동안 투쟁하면서 지자체가 해결해줄까, 국토부가 해결해줄까 하고 기다렸다. 그러나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며 "우리는 모든 버스가 저장버스가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세종·충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충청권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체계 확립",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100% 확보", "B1차별버스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임경미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도 발언에 나섰다. 그는 "장애인들은 밤 9시가 넘으면 대전에서 옥천으로 갈 수가 없다. 장애인콜택시가 운행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밤이 늦었으니 장애인은 이동하지 말라는 게 바로 지금 장애인이동권의 현실이다. 지역과 지역을 분절해 놓고 100% 충족시켰다고 자랑해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광역자치단체간의 차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재정형편 차이 등에 따라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 도입이 천차만별로 진행되고, 지역 간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이 이어져왔다"며 "다행히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이 16년 만에 개정되어 저상버스 100% 도입, 특별교통수단 법정대수 100% 도입, 광역이동지원센터 설치 의무화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따라서 우리는 사실상 하나의 생활권역이라 할 수 있는 대전, 세종, 충남, 충북지역을 충청권역으로 묵어 하나의 광역이동체계의 확립을 위해 공동의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끝으로 대전시를 향해 ▲저상버스 100% 도입, 특별교통수단 법정대수 100% 도입 ▲장애인의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을 위해 충청권 광역이동체계 확립 ▲B1버스 저상버스 도입 계획 마련 등을 촉구했다.

태그:#장애인차별철폐, #광역이동체계, #저상버스, #특별교통수단,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