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오른쪽)와 김장환 목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오른쪽)와 김장환 목사.
ⓒ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김건희씨가 종교계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무속 논란에 휩싸였지만, 성직자들을 잇달아 접촉하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17일엔 서울 강남구 봉은사 주지인 원명스님을 만났다. 14일에는 서울 마포구의 극동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수원중앙침례교회 원로목사를 찾아갔다.

김장환 목사와의 접촉은 한 번이 아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15일까지 네 차례 만남을 가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제안으로 이뤄진 만남이라고 한다. 지난해 9월 조용기 목사 빈소에서 김장환 목사는 다른 목사들과 함께 윤석열 후보에게 안수기도를 해줬다. 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장환 목사 같은 인물을 자주 만나는 것은 무속 논란에서 벗어나는 시도로 읽힌다. 하지만, 또 다른 논란에 휩싸이는 계기가 될 여지도 없지 않다. 지난해 10월 19일의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촉발된 '전두환 논란'을 다시금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있다.

전두환 위해 기도한 '여당 목사' 이야기

1934년생으로 올해 만 88세인 김장환 목사는 이른바 '여당 목사'다. 김 목사 스스로도 이에 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회고록인 <섬기며 사는 기쁨>에서 그는 "내겐 '여당 목사' '정치 목사'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 다닌다"고 자평했다. 박정희 정권 시절을 회고하는 대목에서 나온 이야기다.

박정희 정권 때만 여당 목사가 아니었다. 전두환·노태우 때도 그랬고, 김영삼 때도 마찬가지였다. 심지어 김대중·노무현 때도 그랬다. 이명박 때도 물론이다. 역대 정권들에 대한 그의 밀착은 2019년 12월 24일자 <중앙일보> 기사 '대통령들의 멘토 김장환 목사의 고언'을 비롯한 각종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정권에 대한 밀착이 단순한 교세확장 수단에 그치지 않았다.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했고, 권력자의 눈과 귀가 돼 암약하기도 했다. 전두환 정권 때 특히 그랬다.

회고록에 따르면, 그는 1979년 12.12쿠데타 뒤에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찾아가 구약성경 여호수아 1장 7절을 읽어줬다.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개역개정판)라는 구절이다.

그런 뒤 전두환과 함께 눈을 감고 "어려운 시국이니 잘 풀어나가라"는 내용의 기도를 했다. 이 기도 내용에 뭔가 부담을 느꼈는지, 기도가 끝나자 전두환이 "나는 대통령을 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 김장환이 해준 말이 있다고 한다. "하나님이 시키면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하고, 하나님이 시키지 않으면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이지요"라는 말이었다.

그는 전두환에게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리"라는 구절을 읽어줬다. 그는 전두환이 형통하기를 기원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나서서 형통하게 만들어주기도 했다. 이 말이 과장이 아님을 입증하는 일화가 회고록에 적혀 있다.

그가 "최규하 대통령이 물러나자 미국 정부 안에서는 전두환을 받아들여야 하느냐를 놓고 갈등이 많았다"면서 이 일화를 소개한 것을 보면, 최규하 대통령이 사임한 1980년 8월 16일을 전후한 시점이나 그 직후에 있었던 일인 것으로 보인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 이후로 대략 3개월 정도 지났을 때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존 위컴 주한미군사령관이 미국 정부에 보고할 목적으로 그에게 자문을 구했다고 한다. 위컴 사령관은 "전두환 장군에 대해 아십니까?"라고 물었다. 미국에서 대학과 대학원을 다녔고 미국과 돈독한 관계였기에 그에게 그런 질문을 해왔던 것이다.

회고록에 따르면 그는 "(박 정권 때) 청와대에서 예배를 올리는 시간에 봤는데, 남자답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라며 "반미감정은 없는 것 같고, 아들(재국)을 통해서 볼 때 가정도 아주 건전한 것 같더군요"라고 위컴에게 대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정이 중요하다" "지금 잘 수습해놓고 자유선거를 해야지"라며 전두환을 옹호했다.
 
김장환 목사가 지난해 11월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고 전두환씨 자택 앞에서 조문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 김 목사는 지난해 9월 조용기 목사 장례식장 앞에서 다른 목사들과 함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안수기도를 한 적이 있다.
 김장환 목사가 지난해 11월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고 전두환씨 자택 앞에서 조문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 김 목사는 지난해 9월 조용기 목사 장례식장 앞에서 다른 목사들과 함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안수기도를 한 적이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전두환이 그해 5월 광주에서 어떤 만행을 저질렀는지 몰라서 그런 말을 해준 게 아니었다. 회고록에 따르면, 그는 전두환의 부탁을 받고 5.18 기간 중에 광주에 내려간 적이 있다. 그때 그는 사복 차림의 현역 소령을 대동한 상태에서, 광주 지역 목사·장로 및 선교단체 대표를 포함한 80명 정도로부터 현지 사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는 현역 소령에게 "한 마디도 빠짐없이 기록해서 전두환 장군에게 그대로 전달해달라"고 일러뒀다. 이는 그가 5.18 당시에 목사 신분을 활용해 전두환의 눈과 귀 역할을 했음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위컴 사령관 앞에서 전두환을 옹호할 당시의 김장환은 전두환의 5.18 만행을 잘 알고 있었음을 이해할 수 있다.

5.18에 대한 그의 죄악은 이 정도로 그치지 않았다. 선교사이자 광주기독병원 원목이었던 찰스 베츠 헌틀리(Charles Betts Huntly, 허철선) 목사가 광주 참상을 알리려고 찍어둔 사진들에 대해서도 죄악을 범했다. 헌틀리 목사와의 인터뷰에 기초한 2018년 5월 15일자 <오마이뉴스> 기사 '사람들 남겨놓고 떠날 수 없어서 남았다'는 1980년에 김장환이 이런 일을 했다고 말한다.
 
허 목사는 자신이 찍은 항쟁의 참상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던 것 같다. 목자로서 당연한 일이었다. 그래서 항쟁 이후 기독병원으로 부상자를 위문하러 온 극동방송 사장 김장환 목사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조언을 구했다.

그런데 한국인 목사 김장환은 외국인 허 목사가 항쟁의 사진을 갖고 있다며 전두환 정부에 전했다. 이를 우연히 전해들은 허 목사는 경찰의 압수수색에 대비했다. 중요하지 않은 사진은 찾기 쉬운 장소에 갖다 놓고, 중요한 사진은 깊숙이 숨겼다.
 
전두환·노태우가 수감 중일 때인 1997년 7월 18일, 일부 종교인들이 김영삼 대통령의 청와대를 방문해 사면 탄원서를 제출했다. 다음날 발행된 <매일경제> 6면 기사에 따르면, 조용기 순복음교회 목사 및 박홍 서강대 명예총장 등과 더불어 '김장환 아세아침례교연맹 총회장'의 이름도 서명자 명단에 있었다.

김장환은 전두환을 위해 구국 기도를 해주는 수준에 그치지 않았다. 미국 정부를 상대로 전두환을 옹호했고 5.18 진압에도 간접적으로 가담했다. 이 정도면, 그가 탄원서에 서명한 일은 '남의 죄'를 사면해달라는 의미를 넘어서는 것일 수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세상의 분노를 폭발시킨 2019년 겨울의 12.12 쿠데타 40년 기념 식사 때도 전두환과 함께했다. 회고록에 적힌 행적만 놓고 봐도 그는 전두환의 응원자가 아니라 조력자 수준에 근접해 있다. '쿠데타 동지들'의 모임에 동석한 사실은 그와 전두환 정권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만하다. 이 정도였으니 '여당 목사'라는 별칭이 결코 과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전두환과 밀접했던 그런 여당 목사를 김건희씨가 만나고 있다. 한 번도 아니고 네 번이나 만났다. 개종을 목적으로 만나는 게 아니라 정치를 목적으로 만나고 있다. 배경은 윤석열 후보의 권유라고 한다. 이는 김건희·윤석열 부부가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촉발된 '전두환 논란'을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두환과 철저히 이별할 준비가 돼 있지 않음을 보여준다. 오히려 '전두환 논란'을 다시 환기시키고 있다.

태그:#김건희, #윤석열, #김장환, #원명스님, #무속 논란
댓글150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