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발표한 신속항원검사 일정 예시표.
 교육부가 발표한 신속항원검사 일정 예시표.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코로나19 검사·진료체계가 전면 전환된 3일 오전 서울 광진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마련된 신속항원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를 하고 있다.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코로나19 검사·진료체계가 전면 전환된 3일 오전 서울 광진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마련된 신속항원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새 학기 유초중고 전체 학생 대상 주2회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권고하고 나서자 학부모들은 물론 전문가들인 교사와 의사 단체들까지 반대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자가진단해야 등교" 교육부 방침에 학부모들 '부글부글' http://omn.kr/1xcnq)

교원단체들 "사실상 강제 방침...교원단체 협의 없이 일방 발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16일 논평에서 "교육부가 3월 2주차부터 매주 2회(일요일·수요일) 검사 진행을 적극 권고하며 결과를 자가진단 앱에 공유토록 한 것은 사실상 '강제' 방침"이라면서 "학교현장의 업무부담도 줄이지 못하고, 학생·학부모의 반발을 부르는 '장고 끝 악수'"라고 비판했다.

전교조가 지난 7일 발표한 1만 232명의 교사가 참여한 설문 결과를 보면 교사의 88.7%가 '자가진단 앱 관리 폐지'까지 요구했다. 하지만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16일 오전 발표에서 "신속항원검사 결과는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와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소영 전교조 대변인은 "학교가 본연의 교육활동을 집중할 수 있도록 신속항원검사는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율에 맡겨야 한다"면서 "교육부가 교원단체들과 이런 내용을 협의하지 않고 일방 발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교육부가 지난 1월말 교원단체와 만남을 가졌지만, 신속항원검사 일괄 실시와 학교에 역학조사를 맡기는 방안은 함구했다'는 게 교원단체의 설명이다.

이장원 교사노조연맹 대변인도 <오마이뉴스>에 "학생에게 신속항원검사를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더구나 백신 미접종자인 초등학교 5학년 이하 학생들에게 등교 전 주2회 검사를 강제하는 것은 정서적 불안을 야기하는 부작용이 큰 반면, 방역 효과는 미비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도 논평에서 "신속항원검사 '적극 권고' 방식이 학교에는 업무 부담 가중과 혼란, 민원을 더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결국 학교가 '적극 권고'와 '검사 시행 안착'의 책무를 짊어지게 됐고, 교원들은 매일같이 진행되는 검사 현황 집계‧보고 행정은 물론 검사율 제고 압박과 안내‧독려 업무에 시달릴 게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도 "콧물 수집검사와 아동학대에 불과"

앞서 지난 15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성명에서 교육부가 추진하는 신속항원검사를 '콧물 수집검사'로 규정하면서 "교육부는 콧물 수집검사와 아동학대에 지나지 않은 검사를 학교방역 대책으로 세운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학교 방역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 해당 계획을 즉시 폐기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태그:#학생 신속항원검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