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7일 낮 12시 10분]

법원의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 금지 가처분 인용 결정으로 가능성이 열렸던 대선후보 4인(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정의당 심상정-국민의당 안철수)의 첫 TV토론이 다시 난항에 빠졌다. 국민의힘은 27일 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역제안했다.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역제안은 지난 26일 법원 결정 이후 "사법부 결정을 존중하고 결정 취지를 존중해서 토론이 이뤄지도록 실무팀에서 준비할 것이다. 국민들께선 대선후보의 정견과 입장을 궁금해 하시기 때문에 (4자 TV토론 등) 어떤 형식이든 상관 없다"던 윤석열 후보의 입장과는 상반된 태도다. 참고로,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전날(26일) 지상파 3사의 4자 TV토론 제안을 수락하면서 오는 31일 TV토론을 진행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은 "4자 TV토론 참여 선언부터 하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열 후보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지 말고 성사를 목전에 둔 4자 방송 토론에 먼저 참여 선언을 해주시기 바란다"면서 "가장 빠른 시일인 (1월) 31일에 4자 토론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후보가 제안한 새로운 양자 토론은 4자 토론과 함께 병행해서 진행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토론 기피 아니다, 다자 토론은 상대방 검증 어려워"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2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법원의 가처분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당이) 기합의한 양당간 양자 토론 실시를 제안한다.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4자 TV토론보다 먼저 국민 관심사가 높은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토론을 진행하자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그는 4자 TV토론에 대해서는 "4자 토론은 (방송사로 중계될) '법정 토론 3회'가 있어서 국민이 판단할 기회나 시간이 있을 것"이라며 "양자 토론은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안인데 이게 제동이 걸렸으니 방송사가 아닌 양당 합의로 (양자 토론을) 하면 국민이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또 "(어제 제안받은 4자 TV토론은) 법정토론 회수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 시간, 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고도 말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가 양자토론에 합의한 것도 근거로 삼았다. 성 의원은 이를 거론하며 "(민주당·국민의힘) 저희도 이미 양자토론 합의가 된 것"이라며 "방송사 중계 없이 양자 토론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도 이번 역제안은 기존 양당 합의와 함께 법원 결정 취지를 존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7일 오전 정치 공약 발표 후 관련 질문을 받고 "원래 양자토론을 하기로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합의했는데 '공영매체가 초청하는 식의 토론은 곤란하다'고 사법부 결정 취지가 그렇게 됐기 때문에 그 취지를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사항을 하자는 것"이라며 "(양자토론 역제안은) 제가 다 보고를 받고 승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4자 TV토론 참여부터 선언하라'는 민주당의 요구에 "당에 계신 분들하고 좀 상의를 해봐야 될 것 같다"면서도 자신이 토론을 기피하기 위해 양자 토론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라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그는 "토론이 뭐 크게 도움이 되겠냐고 말씀드린 건, 토론 기피가 아니다"며 "다자 토론을 해보니깐 상대방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가 상당히 어렵더라"고 말했다.

민주당 "4자 토론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양자토론 사용하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성동구 KT&G상상플래닛 커넥트홀에서 세계 3대 투자가 짐 로저스와 '대전환의 시대, 세계 5강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화상 대담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성동구 KT&G상상플래닛 커넥트홀에서 세계 3대 투자가 짐 로저스와 "대전환의 시대, 세계 5강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화상 대담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민주당은 4자 TV토론을 회피하기 위해서 이재명 후보와의 양자토론을 고집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연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어제는 다자 토론도 괜찮다고 했다가 오늘 갑자기 양자 토론을 새롭게 주장하고 나섰다"며 "법원 결정을 무시하는 것 같기도 하고, (윤 후보 측이) 4자 토론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양자 토론을 사용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법원 가처분 결정을 보면, (선거기간 개시일 전 30일부터 선거기간 개시일 전일까지) 여론조사 평균 5% 이상 지지율 나오는 후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공직선거법상 규정을 들고 있다"면서 "안철수 후보 등 다른 후보에게 토론 기회를 보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양자 토론만 고집하면 또다시 (대선후보) 토론이 어려워지거나 무산될 수 있다. 성사가 목전에 다다른 4자 토론부터 하고 양자 토론을 하면 그런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서 이재명·김동연 양자 토론을 이번 제안의 근거 중 하나로 삼은 것에 대해서 박주민 단장은 "죄송하지만 김동연 후보의 지지율이 공직선거법상 기준인 5%가 되지 않는다. 가처분 신청이나 불공정성에서는 조금 자유로운 토론이 된다"면서 "그걸 근거로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이 아무 문제 없이 진행될 것처럼 말하는 건 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차라리 윤석열 빼고 3자 토론"... 국민의당 "법원 결정 정면 역행"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국민의힘의 역제안에 강하게 반발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따로 낸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이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 하자는 생떼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방송사에서 제안한 31일 4자 토론에 불참 의사 밝힌 당은 제외하면 된다. 국민들도 벌써부터 상왕처럼 군림하며 토론 가려서 하겠다는 정당의 후보 목소리는 듣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이동영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윤 후보는 국민의 검증대인 TV토론이 두려우면 링에 올라오지 마시라"면서 "시민들이 요구하고 방송사가 제안한 대선후보 합동토론회 참석 여부를 먼저 밝혀주시는 게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꼬집었다.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 역제안은) 법원 결정을 정면으로 역행한 것"이라며 "(이재명·윤석열) 양강 구도를 굳히고 설 밥상 대화에 윤 후보가 안철수 후보와 나란히 오르게 되는 것을 막으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본부장은 또한 "만약 국민의힘이 4자 방송토론을 거부한다면 선거방송 준칙에 따라 국민의힘 후보를 빼고 3자 토론을 진행하면 된다"고도 주장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양자토론, #이재명, #다자토론
댓글6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