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오전 대전시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오전 대전시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양자 TV토론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혐오감 순위 1·2위끼리 혐오토론을 하려는 것이냐"며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안 후보는 19일 오전 대전 중구 선화동 국민의힘대전시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지역 발전방안과 정치현안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이재명·윤석열 후보가 양자 토론을 추진하고 있고, 국민의당에서 지상파 3사를 대상으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낼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안 후보는 "저는 양자토론회를 한다고 하는 것을 보면서 든 생각이 '기득권 정당 간에 단일화 토론회를 하나?'라고 느꼈다. 이건 농담이다"라고 웃은 뒤 "사실 (양자토론이) 옳지 않다. 국민이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줘야 한다. 그런데 그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다면 그것은 불공정 토론이다. 평소에 공정을 말씀하시고 프리드먼의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말씀하신 분이 하실 일은 아니다"라고 비판하며 "두 번째 문제점은 독과점 기업들이 가격을 올려서 피해를 보게 하는 것처럼, 독과점 정당이 둘이서만 토론하는 것은 '독과점 토론'인 셈이다. 결국 그 피해자는 국민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아울러 "혐오감 1위 후보하고, 혐오감 2위 후보가 토론을 한다니까 이것은 '혐오토론'이 되는 것"이라며 "저는 이런 이유들 때문에 그것은 바람직하지도, 옳지도 않다고 생각하고, 선관위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기준에 따르면 4명의 후보가 토론할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정당한 것"이라며 "그렇지 않고 그냥 덩치로 밀어 붙여서 두 사람만 토론하고, 마치 지금 대선이 양자 구도로 둘 중 한사람만 선택하는 것처럼 몰고 가려고 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안일화(안철수로 단일화)'를 언급하며 자신이 야권 대표선수가 되어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당연히 정권은 교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제가 야권의 대표선수가 돼야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중에 떠도는 '안일화'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안철수로 단일화 되면 정권교체가 확실해진다는 뜻이라고 한다"며 "후보의 도덕성과 비전, 전문성, 가족의 문제 등을 놓고 후보를 비교해 볼 때, 누가 가장 그런 기준에 부합하는지 국민들은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단일화'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단일화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오늘 나온 데이터를 보시면 알 것이다. ARS가 아닌 면접원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재명 후보와 제가 1대1로 대결하면 제가 오차범위 밖으로 이기고, 윤 후보와 대결하면 박빙이다"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박빙으로 가면 지금 이 정부가 1월 추경을 한다고 하는데, 돈을 뿌린다든지 하는 수단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결국은 질 확률이 높다. 그래서 사람들이 '안일화'를 이야기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저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뚜벅뚜벅 제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자신의 발언을 비판한 것에 대해 일축했다.

이날 오전 이준석 대표는 라디오 방송에서 안 후보의 안일화 발언을 '간일화(간보는단일화)'라고 비판했다. 이에 안 후보는 "위협적이지 않은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요즘 보면 거의 매일 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러니까 그만큼 제가 위협적이라는 것"이라고 일축하며 "그런 발언의 빈도수와 저의 당선 가능성은 비례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아울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미투 관련 발언은 사적발언이기 때문에 2차 가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 대표의 의견 관련해서는 "일반인들의 사적인 대화는 사실 프라이버시 존중을 받는 게 맞다, 그러나 공인의 경우, 그리고 또 특히 대선 후보 가족의 경우에는 그렇게 피해 나간다고 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정부를 보면, 자녀들의 비리 때문에 정부가 레임덕에 빠진 사례들이 있었다. 그만큼 직계 가족들은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래서 저는 '우리가 대통령 뽑지 누구 다른 사람(국모) 뽑느냐'하는 말들도 하는데, 그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저는 검증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 후보는 이날 대전을 '과학수도'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과학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특별법을 통해 재정, 조직, 규제에 특례를 부여하며 대전시 명칭을 '대전과학특별자치시'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태그:#안철수, #양자토론, #안일화, #간일화, #대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