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회동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회동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 사퇴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관계자)'의 "전횡을 막아야 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종인 위원장도 (새로운) 진용을 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가 앞으로도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준석 대표는 22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당 선대위의 윤석열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허위이력 보도 대응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상술했다. 

"후보 배우자 대응에 있어서 우리가 대전략을 정하면 전술을 정하는데, 저는 '대전략이 뭐냐'는 얘기를 거기서(20일 중앙선대위 회의) 한 거다. 대전략을 공유하자. 결사옹위인지 아니면 해명할 건 해명하는지. 이걸 정해야 홍보물과 공보에도 반영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지금 방송에 나가는 것을 보면 어떤 사람은 부들부들 떨면서 결사옹위하는데, 어떤 사람은 낮은 자세다. 그래서 저는 '대전략을 정하자'고 했다."

다만 이 대표가 생각한 방향은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과도한 공격이 들어오는 것은 방어하자"였다. 그런데 그의 뜻과 달리 교수 출신 일부 의원들이 김씨를 옹호하는 기자회견을 기획했다. 이 대표는 "제가 그걸 상임선대위원장 직권으로 중단시켰다"며 "그런데 갑자기 조수진 의원이 '후보가 하라고 한다' 하다가 '후보가 섭섭하게 생각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진박' 트라우마 언급하며 '윤핵관' 비판 "나중에 벌받을 것"

이어 "'울산합의'에서 후보가 선언했던 것은 '앞으로 이준석 대표가 하라면 하고, 안 하라면 안 하겠다'였다"며 "그런데 정작 긴급한 상황에선 그게 틀어졌다. 오히려 책망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가 자신과 조수진 의원의 갈등상황에 대해 "그게 바로 민주주의"라고 말했을 때도 "굉장히 당황했다"며 "민주주의 영역에서 평가될 상황은 아닐 텐데, 이 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10초 고민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 재임시의 '진박(진실한 박근혜계)' 논란과 국정농단까지 언급하며 '윤핵관'을 비판했다. 그는 선대위 보직을 사퇴한 21일 페이스북에 2012년 대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사용한 루돌프 머리띠 사진을 올린 것과 관련해 "스물일곱 나이에 대통령 만드는 것에 일조하고 회사로 돌아가면서 '나중에 성공한 대통령으로 퇴임하면 돌려드리고 싶다'고 써놨는데 페이스북이 '9년 전 오늘'이라고 띄웠다"며 "이게 운명의 장난인가 싶어서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저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 구속날짜가 제 생일, 3월 31일이라 까먹을 수가 없다. 제가 선거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짚지 못했던 것 때문에 마음 아팠던 것을 생각하면... 미련 없다는 게 이거다. 제가 단기적으로 고생을 겪을 수 있고 영영 정치를 못할 수 있다. 하지만 나중에 후회할 만할 일은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적어도 (윤석열) 후보랑 저는 신뢰관계가 있다. (그러니 더더욱 윤핵관 등의) 전횡을 막아야 된다. 

국민의힘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2016년 총선 앞두고, 2015년부터 '자기들이 진실한 사람들'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나타났을 때 제지를 못해서 이 고생을 하고 있는 거다. 그들이 '친박'을 넘어 '진박'이라는 용어를 탄생시키고 활개칠 때, 그들의 위세가 두려워서 아무 말도 못하고 조해진, 유승민 등 많은 개혁성향 의원들이 잘려나갈 때 손놓고 있다가 이후 탄핵 당하고 여기까지 온 거다. 그때 비겁했던 사람들이 지금 벌받는 거다. 지금 비겁했던 사람들이 나중에 벌받을 거다."


이 대표는 현재로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뜻대로 선대위를 개편하는 일조차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김 위원장도 10년 전이랑 지금이랑 많이 다르다. 줄기를 정했을 때 실행조가 필요하다"며 "제가 봤을 땐 김 위원장도 (새로운) 진용을 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을 보좌하는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과 금태섭 전략기획실장 역시 "윤핵관 중에 '센 사람'들이 있다. 그들과 싸우긴 그럴(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윤석열을 향한 서운함, 윤석열을 향한 아쉬움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석열 대선후보, 김기현 원내대표(사진 왼쪽부터)가 서로 어깨동무를 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석열 대선후보, 김기현 원내대표(사진 왼쪽부터)가 서로 어깨동무를 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현광

관련사진보기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의 정책 메시지에도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윤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영부인이라는 말을 쓰지 말자, 대통령 배우자를 전담하는 청와대 2부속실도 폐지하자'고 말한 것은 "청와대를 슬림화하고 과도한 의전을 없애겠다는 큰 틀에선 후보의 생각이 받아들여지는데, 구체화하는 그것은 결국 법이 따라야 한다"며 "(이런 세부사항들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30대 장관을 많이 기용하겠다'는 윤 후보의 발언이 "최근 가장 아쉬웠다"고도 평가했다. 이 대표는 "30대 장관은 사실 청년할당제"라며 "여성할당제를 그렇게 반대하던 당에서 청년할당제를 들고 나오는 건 적어도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 "'내각 중심으로 한다'고 하면 '그러면서 선대위는 안 챙기고 윤핵관이랑 하냐'(는 말이 나온다)"라며 "이러면 메시지가 약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태그:#이준석, #윤석열, #김종인, #윤핵관, #국민의힘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