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인권위원회 차별 진정서 접수 전 "돌봄임금 차별철폐"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인권위원회 차별 진정서 접수 전 "돌봄임금 차별철폐"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
ⓒ 김호세아

관련사진보기


8일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돌봄노동자들이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돌봄노동자에 대한 임금차별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이하 지부)는 민주노총 서울본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가사돌봄사회화공동행동, 정의당 권수정 의원 등과 함께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돌봄노동자에 대한 임금차별을 사회적 신분 차별과 성차별로 규정했다.

지부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전문서비스직 노동자들이 연봉제 적용 직원들과 다른 임금체계(서울시생활임금 기준)를 적용받고 있어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안에서 임금차별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권위에 제출한 차별진정서에 따르면 지부는 돌봄노동을 수행하는 직종차별에 대해서는 돌봄노동자라는 사회적 신분 때문에 차별을 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으며 또한 돌봄노동의 시장화 과정이나 종사자 성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실질적으로 특정성별인 '여성'이 노동자들인 직종에 대한 차별(성차별)로도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부는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돌봄노동자들에 대해서만 다른 임금체계를 적용하여 차별적인 처우를 적용하는 것이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운영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대부분의 조합원들이 돌봄노동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돌봄노동자의 임금문제와 관련해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측과 오랜 시간 교섭을 이어왔지만 처우개선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 제대로 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이날 지부는 여성지배직종에 대한 각종 차별에 대항하는 의미로 페미니즘을 상징하는 보라색 바탕으로 현수막과 피켓을 준비했으며, 기자회견문을 통해 "여성의 노동이라 평가받으면 한국사회에서 저임금, 저평가되는 이 비참한 현실 속에서도 우리의 투쟁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 나갈 것이다"라고 처우개선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태그:#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임금차별, #성차별, #사회적 신분 차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