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전두환 미화' 논란에 유감을 표명했던 페이스북글을 몇 시간 만에 삭제한 뒤 새로 글을 올렸다.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당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듯 '사과'로 한껏 자세를 낮춘 내용이었다.

윤석열 후보는 21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 발표 전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다만 "저는 헌법 개정을 할 때 5.18 정신을 4.19 정신과 마찬가지로 헌법 전문에 넣어야 한다고 계속 강조해왔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호남분들이 꽤 있다'는 발언 자체는 문제가 없고, 자신의 진의가 왜곡됐다는 태도를 유지했다.

'전두환 미화' 논란 이틀 만에... "비판 수용"

비슷한 시각 그는 페이스북에도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저의 해운대 당협 발언 중 일부 내용에 대해 비판과 걱정의 말씀이 많았고, 저는 국민들의 다양한 말씀들을 하나하나 새기면서 깊이 생각했습니다. 제가 얼치기 운동권 패밀리가 아닌 진짜 전문가를 등용해서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은 제가 지는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설명과 예시가 사려 깊지 못했습니다. 

비판을 겸허히 수용합니다. 앞으로 정치를 하면서 국민들의 아픈 상처를 더 세심히 살피겠습니다. 저는 제 인생의 말과 행동으로 쿠데타, 인권탄압, 독재를 일관되게 비판해왔습니다. 저 윤석열의 정치에서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한 사람과 세력을 옹호한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

저는 정치를 하겠다고 처음 생각할 때부터, 무능하고 부패한 이권카르텔과 얼치기 운동권 패밀리들이 국민과 대한민국을 약탈하는 것을 막는 방편으로 진짜 전문가들을 등용해서 권한을 위임하여 유능한 정부를 구성하고 그 책임은 오롯이 제가 지는 책임 정치를 꿈꿔왔습니다. 그런 정치를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면서 하겠다는 흔들리지 않는 약속을 드립니다."

그런데 약 3시간 뒤인 오후 2시 40분경 윤석열 후보는 페이스북에 새 게시물을 올렸다. 앞선 글은 삭제됐고, 두 번째 글은 훨씬 더 사과문에 가까웠다.
 
"며칠 사이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들었습니다. 소중한 비판을 겸허하게 인정합니다.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제 발언의 진의는 결코 전두환에 대한 '찬양'이나 '옹호'가 아니었습니다. 대학시절 전두환을 무기징역 선고한 윤석열입니다. 제가 군사쿠데타를 일으키고 민주주의를 탄압한 전두환 군사독재를 찬양, 옹호할 리 없습니다. 국민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입니다.

그러나 독재자의 통치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습니다. '발언의 진의가 왜곡되었다'며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정치인이라면 '자기 발언이 늘 편집될 수 있다'는 생각까지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입니다. 대통령은 무한책임의 자리라는 사실을 마음에 깊이 새기겠습니다. 정치인의 말과 행동의 무게를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원칙을 가지고 권력에 맞설 때는 고집이 미덕일 수 있으나, 국민에 맞서는 고집은 잘못입니다. 저의 부족함을 지적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욱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어제보다 더 나은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정권교체라는 대의는 제 개인만의 사명이 아닙니다. 국민의 열망입니다. 그 열망을 짊어진 사람답게 늘 경계하겠습니다."

"우긴다", "버틴다" 역효과 낳자... "송구하다"

윤석열 후보가 유감 표명문을 삭제하고 새로 사과문을 쓴 것은 유감 표명이 비판여론을 달래긴커녕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역효과만 낳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석열 후보는 여전히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며 문제의 본질을 회피하고 있다"며 "무엇을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단지 여론에 밀려 형식적인 유감표명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경쟁자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역시 페이스북에 "대체 어찌해야겠습니까, 대체 어찌해야 합니까"라며 "전두환의 공과를 따진다니. 전두환이 공과를 따질 인물입니까"라고 썼다. 그는 "저는 양심상 이번 언급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제가 당대표였다면 제명감"이라고 했다. 또 "어차피 사과할 일을, 깨끗하게 사과하면 될 일을 갖고 무책임한 유감표명으로 얼버무리는 행태가 한두 번이냐"며 "우기고 버티는 것이 윤 검사의 기개인가"라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이틀만에 '전두환 발언' 유감 표명한 윤석열 "부적절했단 비판 수용" http://omn.kr/1vnv2
윤석열, 이번엔 전두환 옹호... "정치 잘했다고 호남 분들도 말해" http://omn.kr/1vmid

태그:#윤석열, #전두환, #민주당, #홍준표, #대선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