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전 검찰총장)가 장문의 입장문을 통해 <뉴스버스>와 <한겨레>의 '고발 사주 의혹' 보도를 정면 반박했다.

윤석열 캠프는 6일 '고발 사주 의혹 오해와 진실'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고발장 내용으로 볼 때 검사가 작성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논리적 비약이다. 검사가 작성했다고 보기엔 너무나 투박하다"면서 "당시 시민단체의 고발이나 페이스북, 유튜브를 찾아보면 이런 내용들이 많이 나와 있다. 시민단체나 제3자가 작성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라고 고발장 속 표현을 문제 삼았다.

'윤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 정부·여당과 진보세력 지지자들에게 역적 같은 존재가 되고 말았다' 등 고발장 내용에 대해 윤석열 캠프는 "보수 유튜버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얼마든지 쓸 수 있는 표현이다. 검사로서의 전문성과 식견이 들어가 있다 보기 어렵다"라고 주장했다.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석열 당시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후보)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범여권 정치인 3명, 언론사 관계자 7명 등의 혐의를 담은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또 <한겨레>는 6일 관련 고발장 속 주요 내용을 공개했다. 

"김건희 주가조작? 사실 모르는 사람이 작성한 듯"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긴급 현안 질의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긴급 현안 질의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캠프는 "<한겨레>는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는 주가조작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었다'는 고발장 내용으로 작성자가 사실관계를 조사·확인하고 쓴 것이라 주장하지만, 이 사건이 금융감독원과 경찰에서 내사 종결된 사건인 점은 이미 지난해 2월 여러 보도를 통해 알려져 있었다"라며 "사실관계를 모르는 사람이 원론적 입장에서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고발장 접수처가 대검 공공수사부로 지정된 것은 통상적인 일이며, 고발 관련 첨부 문서인 판결문의 출처를 검찰로 단정하기 어렵다고도 주장했다. 

윤석열 캠프는 "시민단체도 상황에 따라 대검 공공수사부나 공수처 등을 고발기관으로 정하고 있다"며 "당시 배용원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앉힌 사람이다. 윤석열 당시 총장이 자신을 고립시키기 위해 추 장관이 앉힌 사람을 활용해 '청부 수사'를 계획했다는 주장은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고 봤다.

이어 "당시 기자들은 지OO씨에 대한 실명 판결문을 갖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최근 보도상으로는) 지씨 판결문의 입수 시기나 경로가 불분명한 데다 야당에 은밀하게 '고발 사주' 한다면서 고발장에 익명이 아닌 실명 판결문을 첨부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캠프는 이번 의혹의 핵심 당사자를 김웅 의원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이들은 "손준성 검사가 (관련 고발장은) 본인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고 부인한 점과 김 의원이 '초안 작성자는 자신'이라고 언급한 것을 볼 때 고발장 작성자는 김 의원 또는 제3자로 보는 것이 진실에 부합한다"며 "김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 실체적인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선 코앞' 프레임, 거짓 선동"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국회를 찾아 이준석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국회를 찾아 이준석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고발 시기도 문제 삼았다. 윤석열 캠프는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시민단체 측 고발과 김건희씨 주가조작에 대한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 측 고발은 이번 사주 의혹 관련 고발 시기(지난해 4월 3일)보다 늦은 2020년 4월 7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건이 발생하지도 않았는데 윤석열 총장이 먼저 고발을 사주해 한동훈, 김건희 이름을 언론에 오르내리게 하고 조사까지 받도록 할 이유가 전혀 없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4월 3일 반나절 만에 고발장 작성 지시와 작성, 보고, 검토, 승인, 송부까지 이뤄졌다는 것은 일의 수순을 감안하면 납득할 수 없다"면서 "전달자가 곧 작성자라는 프레임으로 사안을 보기 때문에 고발장을 검사가 쓴 것처럼 오도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윤석열 캠프는 "야당에서 고발장을 사주받자마자 고발하더라도 지난해 4.15 총선 전에 결과가 나올 수 없는 상황이었다. 고발장이 접수되면 사건 배당에만 수일에서 십수일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총선일까지 수사 결과가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총선 코앞'을 강조한 프레임은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뉴스버스> 보도가 이뤄지고 언론에서 '청부 고발' 프레임을 덮어씌웠다. 검찰총장과 법무부장관은 기다렸다는 듯이 거들고, 여당 대선후보들과 범여권 인사들이 한목소리로 공격하고 있다"며 "국정조사를 하려면 채널A 공작과 옵티머스 수사 뭉개기, 여권 수사에 대한 수사 지연이나 방해 의혹 등을 먼저 수사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김웅, #고발, #추미애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