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1일 오후 부산시당사에서 당원,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1일 오후 부산시당사에서 당원,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검찰총장 재임 시절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여권 인사들의 형사 고발을 종용했다는 '청부고발 의혹'에 대해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측이 반박 입장을 낸 가운데,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는 '묵시적 지시설' 이론을 들고나오며 윤 후보의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즉, 윤 후보가 검사 재직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엮었던 '묵시적 청탁설'을 이 사안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뉴스버스>는 2일 오전 윤석열 당시 총장 측근 검사가 지난해 총선 직전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범여권 정치인 3명과 언론사 관계자 7명 등의 혐의를 담은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미래통합당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울산 지역을 방문 중인 홍 예비후보는 2일 기자들과 만나 "(고발장 전달이 윤석열 당시) 총장의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양해했다면 검찰총장으로서 아주 중차대한 잘못을 한 것이다. 윤 예비후보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홍 예비후보는 "그걸 몰랐다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 윤석열 (당시) 검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공범으로 묶을 때 '묵시적 청탁설'로 묶었다"며 "수사기록상 봐달라고 이 부회장이 요청한 건 없는데, 그걸 '묵시적 청탁설'로 공소 사실에 넣었다. 그걸로 대법원 판결까지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당시) 법률상 (묵시적 청탁설이) 불가능하다고 봤다. '그건 마치 궁예의 관심법이다'라고 비판했었다"라며 "그 이론대로라면 (이번 사건은) '묵시적 지시설'이 된다. 그래서 이 문제는 윤 예비후보가 직접 해명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캠프는 <뉴스버스> 보도 이후 반나절 정도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 "윤석열 예비후보는 검찰총장 재직 중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고발 사주를 지시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에 대해 형사 고발을 미래통합당에 사주했다는 것은 명백한 허위보도이고, 날조"라며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윤 예비후보를 흠집 내려는 음모이자 정치공작으로, <뉴스버스>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난했다. 

[관련 기사]
김웅 "공익제보 당에 전달했을 뿐"... 윤석열은 침묵중 http://omn.kr/1v22e 
이준석 "윤석열 고발 사주? 아직 확인된 사실 적다" http://omn.kr/1v2dp
이재명 "사실이면 검찰 쿠데타, 윤석열 직접 답하라" http://omn.kr/1v2e3
윤석열 측 "고발 사주 안 해", 정치공작설로 반박 http://omn.kr/1v2eo

태그:#홍준표, #윤석열, #고발 사주, #국민의힘, #미래통합당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