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화성인>은 화성시 안(IN)에서 함께 살아가는 시민(人)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편집자말]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1일 무상교통 확대 시행을 알리기 위해 향남 환승버스터미널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1일 무상교통 확대 시행을 알리기 위해 향남 환승버스터미널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10월부터 만 23세 청년까지 무상교통 확대

화성시 무상교통 대상이 오는 10월 1일부터 만 23세 이하 청년까지 확대된다.

지난해 수도권 최초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무상교통을 도입한 화성시는 이달 초 65세 이상 어르신에 이어 이번엔 만 23세 이하 청년까지 무상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화성시 전체 인구 87만 명 중 28%에 해당한다.

무상교통은 관내에서 시내 및 마을버스 이용 시 사용한 카드요금을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이번에 대상자로 포함된 만 19세 이상 23세 이하 청년은 8월 1일부터 화성시 무상교통 홈페이지(https://savebus.hscity.go.kr)에서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무상교통은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생활권역을 관내 전역으로 확대하고, 기후 위기의 주범으로 꼽히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정책"이라며 "시민 행복과 친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화성시 무상교통
 화성시 무상교통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교육기부 진로 체험 인증기관 선정된 공예문화관

화성시공예문화관이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교육기부 진로 체험 인증기관'에 선정됐다. '보릿대로 꿈꾸는 세상 꿈의 학교', '맥간 공예품 만들기 체험' 등 총 2개의 프로그램이 대상이다.

교육기부 진로 체험 인증제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무료로 양질의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기관을 선정하는 제도이다. 인증 기간은 오는 2024년 7월까지 3년간이며 인증서와 인증마크, 진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관련 컨설팅, 전국단위 행사에서의 홍보 등을 지원받는다.

김은자 화성시공예문화관장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전통공예를 활용한 다양한 진로 체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인정받은 것 같다"라며 "앞으로 더욱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공예문화관 진로 체험
 화성시공예문화관 진로 체험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외국인주민 대상 '잠시 멈춤 캠페인'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가 지난 16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잠시 멈춤 캠페인'을 벌였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따른 조치다.

우선 지역 내 인도네시아사원, 방글라데시아사원, 이슬람사원, 태국사원 등 종교사원 5곳에 현수막을 부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알렸다. 또한 외국인 밀집 지역에는 차량을 이용한 거리 캠페인과 함께 마스크 1,200개를 배포했다.

노경신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장은 "철저한 방역과 선제검사, 백신 접종 등 모두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홍보와 방역 활동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성시 외국인주민 '잠시 멈춤 캠페인'
 화성시 외국인주민 "잠시 멈춤 캠페인"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도시기획자 꿈꾸는 화성 청년들 '모여라!'

화성시에 사는 청년들이 화성의 안팎을 여행하고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통해 살고 싶은 도시를 디자인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화성시청년지원센터 H.E.Y는 도시기획자를 꿈꾸는 청년들을 위해 '2021 화성시 청년도시학교'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뉴 키즈 온 더 화성'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박도빈 공동대표(문화예술 커뮤니티 동네형들)와 우영 작가(문화기획자)가 담임 멘토를 맡는다. 일, 주거, 공간, 문화 등 지속 가능한 청년의 삶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가 함께하는 도시인문학 강의도 준비됐다.

특히 지역 재생 혁신사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습 투어와 현장 조사, 인터뷰 등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를 디자인하는 그룹별 도시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도시기획자를 꿈꾸는 화성시 청년들을 위해 ‘2021 화성시 청년도시학교’ 참가자 모집.
 도시기획자를 꿈꾸는 화성시 청년들을 위해 ‘2021 화성시 청년도시학교’ 참가자 모집.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태그:#서철모, #화성인, #화성시, #무상교통, #화성시공예문화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