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주말부터 장·차관들이 직접 소관 현장을 찾아 폭염 대책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보완조치를 적극 강구해 줄 것" 등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7월 초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폭염으로 현재까지 12명이 사망하고 27만여 마리의 가축이 폐사했다. 당분간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피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오전 "각 부처가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장·차관 중심으로 분야별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긴급 지시했다. 

김 총리는 또 "보건복지부장관은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주민 등 폭염 취약계층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장관은 건설근로자·택배종사자 등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예방 조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장관은 농어민의 안전과 농작물, 가축, 양식 수산물 등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강구하라"면서 "환경부, 해양수산부 장관은 녹조 및 고수온·적조 피해 예방과 식수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김 총리는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도로·철도·전력시설 등 사회기반시설의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점검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히 응급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라"면서 "행정안전부 장관은 각 부처·지자체의 폭염 대응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면서 피해 예방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도 주말 동안 직접 현장을 찾아, 안전을 확인하고, 정부대책 이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태그:#김부겸, #폭염, #긴급 지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