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선캠프 선대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낙연 후보 측에 사실 왜곡 중단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선캠프 선대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낙연 후보 측에 사실 왜곡 중단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캠프는 25일 이른바 '백제 발언'과 관련해 당내 경쟁자인 이낙연 후보 캠프에 "선의의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이재명 캠프 우원식 선대위원장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민주주의의 심장인 호남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담긴 인터뷰를 '지역주의 조장'으로 몰아가고 있다"라며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훼손하는 망국적 지역주의를 이용해 지지율 반전을 노리다니 참으로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재명 후보의 인터뷰 내용은 단순하다"며 "지난해 이낙연 후보가 전국적 지지율이 더 높아서, 민주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자신보다 전국에서 지지율이 고루 높은 그분이 당선되길 진심으로 바랐고, 당선되면 역사적으로도 뜻깊은 일이 될 것이라고 당시 이낙연 당대표 후보에게 말한 바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낙연 캠프의 논평에 의하면 이재명 후보가 말하는 '확장력=출신지역'으로 왜곡한다"며 "그런데 이재명 후보는 확장력의 기준을 실력, 신뢰, 청렴 세 가지로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그 세가지 기준 어디에 '출신지역'이나 '지역주의 조장'이 들어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 특히 호남지역민께 부탁드린다"며 "여러분께서도 인터뷰 기사, 인터뷰 녹취록, 인터뷰 녹음파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시고 과연 이재명 후보가 지역주의 조장 발언을 했는지, 이낙연 후보캠프가 사실 왜곡으로 망국적 지역주의를 조장하고 있는지 분명하게 판단해달라"고 당부했다. 

해당부분 녹음내용까지 공개한 이재명... "인터뷰 전문 확인해달라"

이재명 후보 측은 ▲이낙연 후보의 이재명 후보와 국민에 대한 사과 ▲논평을 낸 대변인에 대한 적절한 조치 ▲당 선관위 차원의 정책경선 방안 강구 ▲원팀정신 훼손하는 행위에 대한 단호한 조치와 재발방지대책 ▲당 선관위의 공정한 경선관리 의지 천명 등을 촉구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지난 2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가 지난해 전당대회 단독출마 했을 때 내가 진심으로 '꼭 잘 준비하셔서 대선에서 이기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내가 이기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그때는 지지율이 매우 잘 나올 때였다. 한반도 5000년 역사에서 백제(호남) 이쪽이 주체가 돼서 한반도 전체를 통합한 때가 한 번도 없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충청하고 손을 잡은(DJP연합) 절반의 성공이었지 않나. 이긴다면 역사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캠프 배재정 대변인은 "지역주의 망령을 떨쳐내기 위해 고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님이 피를 토하며 외치던 동서 화합, 국민통합의 정신을 이재명 후보는 거들떠보기라도 하는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우며 국민화합에 힘쓸 때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약점은 호남' '호남 불가론'을 내세우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후보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후보께서 한반도 5000년 역사를 거론하며, 호남 출신 후보의 확장성을 문제 삼았다"며 "'영남 역차별' 발언을 잇는 중대한 실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24일 언론 인터뷰 전문과 지목된 부분의 녹음내용까지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그는 이낙연 후보를 향해 "비공개 환담 자리에서 제가 후보님께 '이 후보님이 대선에서 잘 되시면 좋겠다. 저는 아직 나이도 젊고 도지사 재선 카드도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 기억나실 것"이라며 "후보님께 한반도역사 최초의 호남중심 대통합을 이루시고 망국적 지역주의를 끝내주십사고 말씀드린 거 기억나시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1년 후 지금 우리는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지만, 지금도 후보님의 큰 가치는 변함이 없다"며 "기사와 인터뷰전문을 확인해 보시고, 원팀정신을 저버린 채 '이재명이 지역주의 조장했다'는 가짜뉴스 퍼트리며 망국적 지역주의 조장한 캠프관계자를 문책하고 자중시켜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이재명, #이낙연, #호남, #백제, #우원식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