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훈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6일 "정부는 하절기 재난 위기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사고의 예방과 대처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 대응과 함께 지자체와도 협조하라"고 당부했다.

서 실장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7개 부처 차관급이 참석하는 '국가위기평가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여름철 풍수해와 폭염 등에 따른 피해 발생이 예상된다"면서 이처럼 말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참석 기관별로 하절기 재난 위기요인에 대한 다양한 대응 방안들이 제시됐다.

기상청은 단기예보 상세화를 통한 1시간 단위의 예상강수량 제공 계획을 밝혔다. 환경부는 접경지역에서 북측의 무단 방류에 따른 우리 측 수해 방지를 위해 위성영상 시스템 활용 고도화 방안을, 산림청은 산사태 피해 최소화를 위한 'K-산사태 방지 대책'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해 전력수급 대책기간 동안 '수급 종합 상황실'을 상시 가동하겠다고 보고했다. 행정안전부는 IoT(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예·경보 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늘어나는 캠핑 인구의 안전을 위해 안전취약 시설 개보수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방역, 건설현장 안전, 해양 선박사고 예방, 원자력 안전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고, 부처 간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서 실장은 "이미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시급히 대책을 강구하고 지난해에 발생한 피해가 아직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곳은 피해 재발 방지 조치를 서둘러 달라"면서 "각 기관별로 위기요인별 대응 방안을 상시 점검해 하절기 재난 안전에 철저히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국가위기평가회의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국가안보실 주관으로 매 반기마다 개최된다.

태그:#서훈, #국가안보실, #국가위기평가회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