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UAE 신진 예술가 교류 지원사업 포스터
 한-UAE 신진 예술가 교류 지원사업 포스터
ⓒ 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의 예술가 12인이 음식을 매개로 한 비대면 워크숍을 진행하고, 12개의 결과물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전시하는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온라인 전시는 웹사이트(starters2021.com)를 통해 6월 14일부터 1년 간 진행되며, 6월22일부터 30일까지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PaTI)에서 오프라인 전시도 진행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2020-2021 한국-아랍에미리트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국내 디자인 교육기관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PaTI, 이하 PATI)과 아랍에미리트의 디자인 기관 '피크라(Fikra)' 소속의 시각예술가 총 12명의 온·오프라인 전시회 'Starters 2.0 Travelling through Food'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진흥원에 따르면 한국과 아랍에미리트는 수교 40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문화교류를 활성화하려고 2020년을 '상호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행사가 연기되면서 2021년도까지 연장 지정하여 다양한 상호 교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부터 시작된 '2021 신진예술가 교류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 예술가 6인, 아랍에미리트 예술가 6인이 음식을 매개로 한 디자인 교류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했다.

진흥원은 "국내 기관 'PaTI'와 아랍에미리트 'Fikra'는 코로나19의 제약으로 대면으로 만날 수는 없었지만, 줌을 통한 비대면 워크숍을 통해 온라인으로 작업물과 경험들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총 7회 개최했다"면서 "양국의 디자인 현장과 동향, 문화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서도 토론하는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이 지난 22일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전시행사장을 방문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이 지난 22일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전시행사장을 방문했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국내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도출된 총 12개의 결과물 전시를 총괄하고 있는 박찬신, 최문경 교수는 "이번 행사가 양국 신진 예술가들이 서로 긴밀히 연락하고 소통하며 작업할 수 있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좋은 기회였다"고 밝혔다.

양국 신진 예술가 전시와 관련한 정보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누리집(www.kofic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과 아랍에미리트는 <2020-2021 상호문화교류의 해>와 올해 수교 41주년을 기념하여 지난해 '악단광칠' 공연, '알 부르다 기금(Al Burda Endowment): 이슬람 예술 가상현실(VR) 전시'에 이어, 올해 4월 '한국-아랍에미리트 축제(KOREA-UAE FESTIVAL)'를 진행했다.

태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아랍에미리트, #2021 신진예술가 교류 지원사업,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