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관중 수용 방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도쿄올림픽 관중 수용 방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오는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 하계올림픽·패럴림픽이 경기장에 관중을 들이기로 최종 결정했다. 

일본 정부, 도쿄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21일 오후 화상으로 5자 회담을 열고 도쿄올림픽 관중 상한선을 경기장 정원의 50% 혹은 최대 1만 명으로 공식 합의했다.

경기장이 정원이 1만 명이면 5천 명까지, 2만 명이면 1만 명까지 관중을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장 정원이 2만 명을 초과하더라도 최대 1만 명까지만 수용할 수 있다.

이날 회담에는 마루카와 다마요 일본, 올림픽담당상,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 회장,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앤드루 파슨스 IPC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올림픽 개최지인 도쿄에서 대회 기간 중에 코로나19가 확산해 긴급사태가 발령될 경우 무관중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올림픽 중 코로나 상황 악화되면 무관중 전환 검토"

하시모토 조직위 회장은 회담이 끝난 후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도쿄올림픽을 열겠다고 세계에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라며 "국민들이 더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역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올림픽에 참가하는 일부 선수들이 무관중 개최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선수마다 각자의 생각이 있을 것"이라며 "안전한 대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을 것이며, 상황에 따라 무관중 전환도 각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이날 기자들에게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라며 "올림픽 기간 중에라도 사태가 악화되면 무관중으로 전환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메인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개회식의 경우 일반 관중과 대회 및 스폰서 관계자를 합하면 1만 명을 훨씬 초과할 수도 있다. 마루카와 올림픽담당상은 "필요불가결한 사람은 관중 상한에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라고 전했다.

지난 3월에 열린 5자 회담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 올림픽에는 해외 관중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관중 상한도 4월에 정하기로 했으나,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미루다가 개막 한 달을 앞두고 이제야 정하게 됐다.

'무관중' 주장했던 도쿄도의사회장 "매우 유감"
 
 2020 도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전경

2020 도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전경 ⓒ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그러나 여론은 여전히 냉담하다. 일본 유력 일간지 <아사히신문>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19~20일 실시) 결과에 따르면 이번 올림픽을 무관중으로 치러야 한다는 응답이 53%에 달했고, 관중 수를 제한해 수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42%였다.
   
또한 이번 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응답한 일본 국민은 무려 83%에 달했다.

앞서 올림픽 무관중으로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오자키 하루오 도쿄도의사회 회장은 NHK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올림픽은 다수의 경기장에서 치러지고, 상당한 규모의 사람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5자 회담에서는 8월 24일 개막하는 패럴림픽의 관중 수용 여부 및 상한은 다음 달 16일에 결정하기로 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일본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