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는 충북 청주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황폐한 마음을 바른 명상과 참선 자세를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기자말]
 
명상은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 결가부좌 자세로 참선 명상은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출가 전부터 수년간 참선을 지도하면서 사람들의 가장 흔한 고민이 바로 불안증과 우울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울증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한 문제이고, 쉽게 주변에 전염됩니다. 혹시 우울한 사람과 시간을 많이 보내보셨나요? 우울하고 기운이 무거운 사람과 함께 오래 있으면 내 마음도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는 보통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면 무의식적으로 피하려고 합니다. 그런 까닭으로 모두들 즐거움과 기쁨을 추구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만나서 맛있는 식사를 하고, 음악을 듣거나 춤도 추고, 취미도 개발합니다. 누구나 본능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은 피하고, 행복을 추구합니다. 불행하게도 이런 성향이 바로 우리를 이런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들면 들수록 우울감, 불안증, 강박증, 분노 장애와 같은 여러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자각력도 줄어듭니다. 평생 이런 문제를 직면하지 않고 뒤로 미루거나 피해왔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이런 문제를 더 잘 다스릴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싶지만, 내면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원치않는 느낌과 기분은 멈추지 않습니다. 

우울증이 의심되면 전문가를 찾으세요
 
그리피스 파크에서 참선
▲ 로스엔젤레스 할리우드 사인 그리피스 파크에서 참선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만약 여러분이 아침에 일어날 때 침대에서 나오는 것이 싫고, 자주 무기력한 생각들에 빠져든다면, 우울증이 있는지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저는 즉시 심리 전문가를 찾아가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현대 심리 진단 시스템은 매우 발달해서, 설령 담당 상담사나 심리 전문가의 능력이 좀 부족한 경우라도, 정밀한 진단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우울해 보인다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상할 수 있지만, 제 3자 입장의 전문가의 분석을 받아보고, 그 결과를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자기 자신의 문제가 인식이 되어야 변화도 가능합니다. 만약 주변 친구나 가족이 우울증이 있다고 보여도 문제를 계속 지적하거나 그 사람을 바꾸려는 압력을 계속 가하지 마십시오. 그 압력은 문제를 악화시킬 뿐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기 자신이 문제를 인지하고 변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겨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어려움은 참선과 같은 영적 수행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심리 상담과 함께 병행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도 가능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스승을 통해 바른 명상법을 배우고 수행한다면, 그리고 여러분의 선정력 즉 수행의 힘이 늘어난다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도 점차적으로 덜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저는 미국에서부터 한국까지 그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참선을 통해서 가벼운 우울증에서 아주 심각한 강박증, 불면증, 조현증까지 많은 학생들이 상당히 큰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우리가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문제가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인생의 희생자일 뿐입니다. 보고 싶지 않은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만약 인생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마음이 답답하고 힘들다면 외부의 도움을 찾아보십시오. 

아무것도 하고 싶은 게 없고 그냥 계속 잠만 자고 싶으며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지 않는 것, 이런 것이 우울증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무시하고 삽니다. 다른 사람들도 이 정도 문제는 다 있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합니다. 그건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불교는 종교가 아닌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었습니다. 마음속에서 늘 느꼈던 우울, 슬픔, 불안,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느낌과 생각이 날 괴롭게 했습니다. 참선은 나에게 있던 이런 부정적인 생각과 느낌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력을 키워줬습니다. 

만약 당신 또는 당신이 아끼는 사람이 우울증이 있다고 느끼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혼자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 전문가가 상담사, 의사 또는 영적 지도자일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혼자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고립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일입니다. 이런 문제는 외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태그:#참선, #명상, #우울증, #불안증, #현안스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