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명선 의장이 2021년 4월 5일 충남도의회 자치분권 추진단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명선 의장이 2021년 4월 5일 충남도의회 자치분권 추진단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제11대 충남도의회 후반기 의정을 이끌고 있는 김명선 의장(더불어민주당, 당진시 제2선거구)을 만났다. 지난 1년간 의회의 크고 작은 결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명선 의장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시작될 즈음부터 지금까지 27여 년간 단 한 차례도 쉬지 않고 당진시의회와 충남도의회에서 시민과 도민을 위해 일해왔다.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도민의 목소리를 의정가 도정에 제대로 녹여낼수 있도록 책무를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지난해 충남도의회가 크고 작은 결실을 맺었다?

"지난해는 어려움 속에서도 새길을 개척한 극세척도(克世拓道)의 해였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와 여기에 최장기간 장마로 수해까지 겹치며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숙원사업인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냈다.

또한, 대면 회의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탄력적 회기 운영을 통해 총 9회 119일의 회기 동안 372개 안건을 처리했다. 조례 제·개정 232건, 의원 발의는 181건(78%)에 이른다. 그 결과 농어민수당 지급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했고, 석탄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영아 가정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는 조례는 행정안전부로부터 우수조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우리 도의회는 2년 연속 지방의회 청렴도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정직한 의정활동과 더불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도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초심을 잃지 않겠다."

- 올해 의회 운영방침과 임기 내 역점사업은?

"올해는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전문성 있는 조직 운영에 중점을 뒀다. ▲도민과 더 소통하고 협력하는 열린의정 실현 ▲실효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회 구현 ▲전문적 재정분석을 통한 의회 정책 결정 기능 강화다.

먼저 홍보담당관실을 신설했다. 홍보담당관실은 기존 언론홍보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도내 곳곳에 설치된 지역민원상담소와 누리집(홈페이지),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도민 의견수렴과 정책 제안 반영, 의정소식 홍보 업무에 주력하게 된다. 

비대면 회의를 열기 위한 의회 회의규칙도 개정했다. 코로나19처럼 감염병 확산 또는 천재지변 등 재난 상황 시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원격 출석과 표결, 발언이 가능하도록 관련 조항을 신설한 것이 핵심이다."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2021년 3월 23일 국가균형발전선언기념식에서 양승조 지사와 함께 엄지척을 하고 있다.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2021년 3월 23일 국가균형발전선언기념식에서 양승조 지사와 함께 엄지척을 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 이후 도의회 권한과 보완 계획을 들려달라.

"지방자치법 개정은 모든 지방의회의 숙원이었다. 지방의회는 집행부에 비해 조직과 권한 등이 취약해 제대로 된 견제와 감시에 한계를 보여 왔다. 다행히 지난 연말 21대 첫 정기국회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법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시점부터 단체장이 보유한 의회사무처 직원 인사권이 의회로 이양되고 2023년까지 지방의회 의원 정수의 2분의 1 범위 내에서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근거를 갖게 된다. 

다만, 연간 11조 원에 이를 정도로 방대한 집행부 예산과 복잡·다양해지는 행정사무를 제대로 감시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적어도 의원 1인당 1명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자치단체장이 임명하는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명문화해야 한다. 올해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아 지방의회가 독립적 기구로서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국회법처럼 의회 구성과 권한 등을 규정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전국 시도의회와 힘을 모을 계획이다.

-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상생 방안은 있는가?

"집행부와의 관계는 이미 정해져 있다. 집행부는 도민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의회는 이를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이 책무다. 

무엇보다 정책 기획 단계부터 서로 교감하고 정책 대안을 논의하는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사전에 소통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면 소모적인 갈등을 줄이고, 견제와 감시도 자연스러우면서 더욱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이다. 의회와 집행부는 지방자치를 이끄는 두 개의 수레바퀴다. 서로 교감하고 대안을 논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데 노력하겠다. 집행부에서도 도민이 부여한 의회의 권한인 감시와 견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지난 5월29일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개최된 민간봉사단체 (사)좋은이웃 창립17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지난 5월29일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개최된 민간봉사단체 (사)좋은이웃 창립17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 시·도의회 역할은?

현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계획 수립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두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특히 1차 공공기관 이전 상황과 달리 2차 이전엔 해당 기관과 노조, 즉 직원들을 설득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유치 가능한 후보군을 선정하고 이전 희망 수요를 파악할 것을 요구했으며 해당 공공기관의 이전 반대 시 어떻게 설득하고 추진해야 할 것인지를 묻고 대책을 촉구했다. 전국에서 제일 우수한 혁신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군과의 협력과 상생을 바탕으로 힘을 결집하는 데 노력하겠다."

- 도민을 위해 펼친 그동안의 행보와 정치철학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시작될 즈음부터 지금까지 27여 년간 단 한 차례도 쉬지 않고 당진시의회와 충남도의회에서 시민과 도민을 위해 일해 왔다. 정치인은 도덕적으로 완벽해야 한다는 신념 아래 깨끗하고 정직하게 의정활동을 해 온 것을 많은 분께서 알아준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번 11대 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취임 일성으로 도민과의 소통을 의회 운영의 가장 핵심으로 내세웠다.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도민의 목소리를 의정과 도정에 제대로 녹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회의 책무이기 때문이다. 후반기는 시군별 지역민원상담소를 활용해 민원 현황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대안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효자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도민께 한말씀 부탁드린다.

"많은 불편을 감수하고 감염병 차단에 적극 동참해주고 계신 220만 도민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애정어린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도민과 함께 하는 '소통 의정' 현장을 찾아가는 '실천 의정' 도민이 더 행복한 '행복 의정' 등 3대 의정 목표 실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은 1956년생으로, 예산농업전문대학교 졸업, 순천향대 산업대학원 행정학과를 중퇴, 공주대학교 농학과를 졸업했다. 김 의장은 1995년 제2대 당진군의원에 당선돼 3대, 4대, 5대, 6대까지 연이어 당선된 5선의 군의원으로 제5대 전반기 당진군의회 의장을 역임했다. 특히, 2대~4대까지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2014년 제10대 충남도의원, 2018년 제11대 도의원에 당선돼 재선 도의원이 됐으며, 현재 후반기 의장으로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우리들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김명선, #충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 정의와 공정이 살아 있는, 강한 대한민국을 지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