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방송 1주년 문화제에 참석해 방통위의 빠른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고 있다
▲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 경기방송 1주년 문화제에 참석해 방통위의 빠른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고 있다
ⓒ 서승택

관련사진보기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윤창현)가 99.9MHz 지상파 라디오 신규사업자 공모를 앞두고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와 공모에 참여할 사업주들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했다.

전국언론노조는 20일 경기도는 '99.9MHz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는가?' 제하의 성명을 내고 "새로운 경기지역 지상파 라디오방송은 기존 민영방송과 전혀 다른 지배구조와 조직운영으로 경기도민에게 지역 자치와 참여를 위한 정보와 공론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초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3월 24일 오전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마땅하게 새롭게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눈에 띄지 않는 점 등 신규사업자 공모를 진행하기에 고려할 사항이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달 중으로 <경기도 공영방송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의결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도, 수도권 주파수를 확보하고자 하는 TBN(한국교통방송), 대표이사가 공식적으로 사업자 공모 참여 의사를 밝힌 OBS 등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다수의 사업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기존에 알려진 경기도와 OBS 이외에 TBN(한국교통방송)의 경우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99.9MHz 신규 사업자 공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황금주파수인 99.9MHz 주파수를 확보하려는 사업자들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경기도 공영방송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근거로 공모에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도에 대해서 "시민권리 확대 및 방송의 독립성과는 거리가 먼 도정 홍보방송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상파 라디오 방송과 CP(콘텐츠 공급자)를 산하 부처로 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전무하다는 점과 경기방송 사주의 전횡에 맞서 싸워온 (구)경기방송지부 조합원 15명의 고용 연속성 불투명, 임의 규정으로 명시된 재단법인으로의 독립 방안 등의 이유 때문이다.

또 경기도 이외에도 공모에 참여할 예정인 다른 사업자들에게도 "방송 공공성과 조속한 방송 정상화보다 사익추구와 영향력 증대만을 목적으로 방송 운영을 계획하는 것은 1년 넘게 침해되어 온 경기도민의 시청권을 무시하는 작태"라고 말했다.

이를 토대로 언론노조는 방통위에 '경기지역 지상파 라디오방송사업자 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조건 설정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경기도의 경우 '공영방송의 불확실한 재단법인 전환을 의무규정을 개정할 것'과 '어떤 정당과 정치인이 경기도지사가 되더라도 방송의 편성(제6조), 편성규약(제7조), 방송프로그램 심의기구(제12조) 및 시정자위원회(제13조)에 대한 제정권과 임명권을 독점할 수 없도록 하는 것 등이다.

또 어떤 사업자가 99.9MHz 지상파라디오를 운영하더라도 단 한 푼의 금전적 보상도 없이 방송을 이어오면서 1년 넘게 투쟁해온 (구)경기방송 노동자들의 고용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도 공모 조건으로 내세울 것을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이와 함께 "특정한 공모 지원 주체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면 조속히 99.9MHz 신규 사업자 공모를 시행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방통위는 99.9MHz 신규사업자 공모를 위한 막바지 서류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5월 안에 신규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경기방송 기자입니다.


태그:#방통위, #방송통신위원회, #경기방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99.9 MHz 경기방송 사회부 기자입니다. 사상 초유의 방송사 자진 폐업 사태에도 좌절하지 않고 99.9MHz를 도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