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지사는 '부산울산경남(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해 "부산, 울산, 창원, 진주권 4개 권역 네트워크와 혁신도시 연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14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가 주재한 이날 보고회에는 홍재우 경남연구원장을 비롯한 연구진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2019년부터 시·도 단위를 뛰어넘은 초광역 단위의 권역별 발전전략이 필요하다며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을 주장해왔다.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연구'는 2020년 3월부터 1년간 부울경 3개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진행되었고, 연구결과는 지역 현황과 여건 분석, 메가시티 추진 당위성과 기본구상, 실행계획으로 구성됐다.

모두발언에서 전 국민적 이해를 위해 기존 '동남권 메가시티'에서 '부울경 메가시티'로 명칭을 변경하자고 제안한 김 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산과 울산, 창원 중심의 동부경남, 진주 중심의 서부경남 4대 거점도시, 4대 권역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하나의 메가시티로 만들어가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경남(진주)을 비롯해 부산과 울산의 혁신도시에 대해서 김 지사는 "혁신도시를 처음 조성할 당시 취지대로 지역의 발전 동력, 혁신의 거점이 되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혁신도시 전략도, 메가시티 전략도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박형준 시장 취임으로) 협업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그동안 늦어졌던 부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공동추진단 뿐 아니라 부울경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협의기구 구성 등 메가시티와 광역특별연합 추진에 속도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보고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산과 울산, 경남이 1시간 생활권을 기반으로 단일 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한 공간구조 기본구상이 제시됐다. 행정구역을 넘어 동남권 4대 거점도시인 부산, 울산, 창원, 진주를 중심으로 뭉치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중소도시를 연결하면서 확장 가능한 도시 간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동남권 발전계획'은 행정·생활·경제·문화공동체를 4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하고, 14개 분야에 30개 과제, 110개 주요사업을 도출함으로써 마련됐다.

'행정공동체' 형성을 위해서는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른 (가칭)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설치가 제안됐다. 부울경 지역 공통의 현안 과제와 공동 사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행정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생활공동체'에는 교통, 교육, 재난안전, 복지보건, 먹을거리 등 5개 분야에서 11개 과제가 도출됐다.

주요과제에는 ▲교통 분야는 1시간 생활권 형성을 위한 광역 교통인프라 구축 ▲교육 분야는 동남권 대학 및 산학연 협력 강화와 평생학습체계 구축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광역재난.대기관리 공동대응체계 구축 ▲복지보건 분야는 보건의료 통합관리체계 구축 ▲먹을거리 분야는 동남권 농산어촌 통합관리 체계 구축 등이 제시됐다.
 
14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
 14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14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
 14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결과보고회’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김경수 도지사, #동남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