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 시민단체 등 기자회견
 안양 시민단체 등 기자회견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안양시민·노동단체 등이 시의원 등의 선출직을 포함한 안양시 전체 공직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를 안양시에 촉구했다. 더불어 거래가를 상승시키기 위한 담합행위와 무허가 부동산에 대한 전수조사도 요구했다.

이들은 13일 오전 안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수조사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은 이시내 진보당 안양시위원장 사회로 진행됐다. 시민단체 회원 등 20여 명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최근 한 안양시의원이 역세권 땅 투기 의혹으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고, 다수의 안양시의원, 전 안양시 공무원이 조직적으로 부동산 투기를 일삼았다는 의혹도 있어 시민으로서 무척 부끄럽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집값 상승 등으로 인해 안양시 인구가 매년 1만 명씩 감소하고 있고, 주거비용 상승으로 안양시에서 살기 어렵다는 고백이 이어지는 마당에, 모범이 돼야 할 시의회가 투기 의혹에 휩싸인 것은 통탄할 일"이라며 "안양시 전체 공직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거래가를 상승시키기 위한 담합행위와 무허가 부동산중개업에 대한 조사를 벌여, 시민들이 정주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하라"고 강조했다. 집값 또는 전세금이 부족해 이사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것이다.

성명 발표에 앞서 한 참가자는 "시민이 위임한 권력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쓰지 않고 사익을 위해 쓰는 것이 가장 나쁜 행위"라며 "선출직을 포함한 전체 공직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고, 위법한 행위가 밝혀지면 엄중히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 사무실과 집 압수수색-A 의원 "부당한 의혹, 힘들어"

시민·노동단체 등이 공직자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를 촉구한 주된 이유는 최근 불거진 안양시 A의원의 투기 의혹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A의원이 역세권 토지를 지난 2017년 사들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근 투기 의혹이 일었다. 경찰이 이에 대한 수사에 들어가, 소환조사에 이어 지난 8일에는 시의회 사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A의원은 지난 2017년 월곶판교선 석수역 예정지에서 200여m 떨어진 곳에 있는 2층 건물을 포함한 토지 160여㎡를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의원은 13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거기가 문화재로 지정된 만안교 옆이라 개발을 하기 힘든 지역이고, 따라서 집값이 쉬 오를 리 없다. 투기를 하려면 차라리 아파트를 샀지, 왜 이런 집을 샀겠나"라고 반문하며 투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어 그는 "그 집은 남편이 설비 일을 하려고 산 것이고, 주택 마당과 창고, 지하실 등에 지금도 설비와 관련한 장비와 자재가 쌓여있다"라고 덧붙였다.

A의원은 또한 "부당한 의혹을 받고 있어서 힘들다"며 "의혹이 하루 빨리 해명되고 정상적인 의정활동에 임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라고 전했다.

태그:#땅투기 의혹, #안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