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국민의당과의 합당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통합 전당대회' 구상까지 내밀며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합당보다 혁신이 우선'이라는 국민의당이 적극 응할지는 불투명하다.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는 9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합당 관련 질문을 받자 "합당 논의를 진행 중인 게 아니고, 합당하겠다고 했으니 어떤 생각으로 어떤 시기 어떤 절차로 할 것인지 알려달라고 (국민의당에) 요청해놓은 상태"라고 이야기했다. "우리가 생각이 같으면 바로 할 수 있고"라고 덧붙였다. 합당 자체는 이미 기정사실화됐고, 시기와 방법이 문제라는 것이다. 

국민의당으로부터 답변을 받을 시기에 대해 묻자, 주 원내대표는 "그렇게 정한 게 아니라 정해지는 대로 빨리 알려달라(고 전했다)"라며 "(국민의당) 내부적으로 그런 걸(시기와 절차) 먼저 하고, 통합할 것인지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라고 답했다.

"국민의당, 언제 어떻게 합당할 것인지 알려달라"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번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께서 합당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느냐?"라면서 국민의당의 약속을 상기시켰다.

그는 "국민의당과의 합당이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해야 될지 논의가 제일 먼저 정리되어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정리되면 통합 전당대회가 될 것인지 아니면 그게 시기적으로 좀 빨리될 수 없다면 우리 당이 먼저 전당대회를 하고 나서 통합을 논의해야 되는 이런 선후의 문제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안철수 대표의 당 대표 출마에 대해서도 "가능하다"라며 "본인의 의지에 달린 것 아니겠느냐? 합당하면 당원이 되는 거니까"라고 말했다. 다만 당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것은 제가 짐작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라며 "안철수 대표의 어떤 상황 판단이라든지 향후 계획이라든지 그런 것을 먼저 알 수 있어야 저희들이 의견을 낼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반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전날(8일) 있었던 당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지난 100일을 돌아보고 거기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이 먼저"라며 "전국의 당원들과 온라인으로라도 만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게 우선"이라고 못 박았다.

그는 "우선 야권이 변해야 한다. 그게 말하자면 혁신"이라며 "두 번째가 야권대통합"이라고도 강조했다. 우선순위를 통합이 아니라 혁신에 둠으로써, 통합의 시기에 대해서는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뉘앙스였다.

"윤석열, 통합 내지 입당하는 것은 시기의 문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뒤 차량에 올라타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뒤 차량에 올라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주호영 원내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현실론'을 들어 국민의힘 입당을 권유하기도 했다. 그는 같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본인의 계획이나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라면서도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3지대가 성공한 적이 없지 않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선주자는 커다란 정당을 배경으로 삼지 않으면 혼자서 상당 기간을 갈 수 없다"라며 "우선 활동에 필요한 정치자금 문제도 입당하면 해결이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모두 개인 돈으로 해결해야 된다. 정당 밖에 있는 대선 후보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도 지적했다.

주 권한대행은 "엄청난 부자여서 자기 돈을 쓸 수 있지 않으면 사무실을 유지해야 되고 비서를 둬야 되고 차량을 유지해야 되고 온갖 것들 때문에 한 일주일에 1000여만 원 가까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당 밖에 있어서는 갈 수가 없는 구조"라고도 주장했다.

결국 "정말 대통령이 되려고 하면 당 밖에 오래 있는 것은 결코 유리하지 않다"라며 "그런 것들을 윤석열 전 총장이 잘 아신다면 통합 내지 입당하는 것은 시기의 문제지 끝까지 제3지대로 남아서 가는 상황은 거의 가능성이 낮다"라는 결론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뒤에도 "개별적으로 의원들이 이런 저런 인연 관계로 (윤석열 전 총장과) 소통하는 건 있는 걸로 알고 있다"라며 "당에서 공식적으로 한 건 없다"라고 밝혔다.

다만 "입당 요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대선을 끝까지 나가려고 하는 분은 밖에 오래 있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불리하다는 점을 말했다"라며 자신의 라디오 인터뷰 취지를 재차 강조했다.

태그:#주호영, #국민의힘, #국민의당, #안철수, #윤석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