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5자 회상 회의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5자 회상 회의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오는 7월 열리는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해외 관중 수용 여부를 이달 안에 결정하기로 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3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일본 정부, 도쿄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5자 화상 회의를 열어 도쿄올림픽 관중 수용 문제를 논의했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원회 회장은 해외 관중 수용 여부에 대해 "성화 봉송을 시작하는 3월 25일 전까지 결정하고 싶다"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다른 참석자들의 동의를 얻었다.

하시모토 회장은 "일본 국민이 안전하다고 실감해야만 해외 관중을 수용할 수 있다"라며 "국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상황과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를 대표하는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담당상도 "최근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산하면서 더욱 앞을 내다보기가 어렵게 됐다"라면서 "해외 관중 수용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바흐 IOC 위원장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올림픽을 열고, 공정한 경기를 펼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열기 위한 필수 조건은 코로나19 대응"이라며 "일본 국민과 도쿄 시민, 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와 관계자들의 안전을 위한 감염 예방 대책을 확실하게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중 수용 여부 논의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중 수용 여부 논의를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또한 참석자들은 올림픽 관중 상한에 대해서는 일본 국내 프로스포츠 개최 상황을 살피면서 4월 중에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도쿄올림픽은 지난해 7월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대회가 1년 연기됐다. 그러나 관중 상한 규모는 물론이고 수용 여부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오는 7일 만료되는 수도권의 코로나19 비상사태를 2주간 연장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1도 3현은 감염 예방이 매우 중요한 국면인 데다가 의료진과 병상도 부족한 것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도쿄올림픽 관중 수용 결정을 앞두고 신규 감염자 규모를 줄이기 위해 수도권 방역의 고삐를 더욱 죄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코로나19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