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의 제102주년 3·1절 기념사를 보도하는 일본 NHK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의 제102주년 3·1절 기념사를 보도하는 일본 NHK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이 구체적인 제안을 요구했다(관련 기사: 문 대통령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 돼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1일 오후 정례회견에서 문 대통령의 기념사와 관련한 질문에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지만, 지금은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이 책임감을 갖고 구체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라며 "한국 측의 구체적인 제안을 주시하고 싶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를 건강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서라도,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계속 강하게 요구하겠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이 1965년 체결한 한일 청구권협정과 2015년 한일 외교장관 위안부 합의 등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며 한국 측이 국제법 위반을 시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 언론도 비슷한 논조를 보였다. NHK방송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 현안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면서 외교적으로 풀어보자는 기본 입장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라고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협력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남북 관계 개선의 기회인 도쿄올림픽과 한미일 협력을 중시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염두에 두고 일본의 협력을 얻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라고 풀이했다.

<교도통신>도 "문 대통령이 역사 문제와 분리해 일본과의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지만, 일본 정부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나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라고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102주년 3·1절 기념사를 분석한 일본 <아사히신문>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의 제102주년 3·1절 기념사를 분석한 일본 <아사히신문> 갈무리.
ⓒ 아사히신문

관련사진보기

 
보수 성향의 유력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라면서도 "현안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제안이 없어 진전 여부는 불투명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역사 문제로 일본에 강경한 자세를 보여왔지만, 올해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목표를 나타내며 다소 누그러졌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관계 개선을 위해 배상 판결로 압류한 일본 기업의 자산의 현금화를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라고 전했다.

이와 반면에 진보 성향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 악화의 배경인 위안부나 일제 강제징용을 놓고 일본을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았다"라며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며 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냈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비판의 톤을 억제한 것 자체가 (일본에 보내는) 메시지"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을 덧붙였다. 

태그:#문재인, #한일 관계, #삼일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