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의 연이은 '북한 원전 추진' 의혹 제기에 정부와 여당도 반격에 나섰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의 주장을 두고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또 "야당이 아무런 근거 없이 (한국 정부가)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해버리고, 대통령에게 이적행위라고 한다"며 "정당의 존재 이유는 집권을 통해서 책임 있게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걸 싹 포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일을 두고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말한 것 역시 "야당 대표가 국론을 분열시키는 등 엄청난 일을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 용인할 수 없다"며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재성 "야당 대표가 국론 분열... 용인할 수 없다"

최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4월 27일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한 USB드라이브에 북 원전 추진 문건이 들어있었는지 아닌지 공개하라'는 국민의힘 요구 역시 "무책임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의혹을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던 일을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냐.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고, 그걸 바라보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 외교를, 특히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라면 야당도 (의혹 제기에)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니냐"며 "그러면 청와대도 그에 상응하는, (USB 공개를 포함해)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고 말했다. 최 수석은 전날 산자부가 공개한 문건의 청와대 공식 보고 여부, 개별 보고 여부 등도 다 확인했다며 "이런 과정에서 정부나 청와대는 국정 중단까지는 아니더라도 업무를 하기가 어렵다"고도 덧붙였다.(관련 기사 : 산자부 북한 원전 문서 첫 줄 "내부검토, 공식입장 아님" http://omn.kr/1rxlg)

그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감사 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공무원이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을 삭제한 경위는 "함부로 (거론)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 공무원은) 이 건은 아니지만 파일 삭제로 수사받고 불구속 기소된 것 아니냐"며 "그러면 유추나 짐작으로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다만 "(공무원의 혐의는 파일) 한 건 한 건 삭제한 것이 아니고 전체 폴더를 삭제한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북한 원전 추진 문건도) 끼어 들어간 게 아닌가 싶다"고 유추했다.

홍익표 "국정조사? 아무 실체도 없는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이 보고서 제목 바로 밑에 '내부검토용, 정부 공식 입장 아님'이라고 박스처리가 돼있다"며 "이걸 보고도 이적행위다, 대단한 북한 게이트가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 자체가 거짓말이고 정치 공세"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북한에 대북 제재 때문에 뭉칫돈도 못 주고, 한미원자력기술협정에 따라 북한 아닌 어느 나라에도 미국 동의 없이 원전을 지어줄 수도 없다"며 실현가능성도 떨어진다고 했다.

홍 의원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건넨 USB에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라는 구상에 따라 남북관계가 잘 풀리고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한 지역에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하는 전력 제공 등 에너지 협력체계에 대한 검토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 등을 두고는 "무슨 아무 실체가 없는 국정조사를 하냐"며 "도리어 이 문서가 왜 감사원과 검찰에서 빠져나갔는지를 감사하거나 수사해야 된다"고 했다.

태그:#북원전건설, #문재인, #김종인, #남북정상회담, #원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