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오는 4월 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하고, 새로운 석유와 가스 시추를 중단하는 등 과감한 행정 조치를 발표했다.

백악관은 27일(현지시각) 바이든 대통령이 '지구의 날'인 4월 22일 각국이 참여하는 국제 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 각서와 행정명령 등을 통해 연방 소유의 토지와 연안에서 새로운 석유와 가스 시추를 중단하고, 가급적 연방 석유와 가스 임대도 중지하고 이 프로그램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과 납세자에 대한 혜택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 화석연료 보조금을 축소하고, 빈곤층과 소수 인종을 환경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연방 토지와 수자원의 30%를 보존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바이든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경제 위기, 기후변화, 인종 불평등을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임기 초반부터 강력한 대응을 예고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임명한 존 케리 기후특사는 이날 브리핑을 열고 "기후변화의 위험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 수 없는 데다가 실제적"이라며 "파리기후협약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협약에 복귀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의 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고, 천연자원 보존을 통해 이 나라의 청정에너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화당, 에너지 산업에 의존하는 지역과 기업들은 이런 조치가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일자리를 없앨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장인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공화당 의원은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수많은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조치는 일자리를 파괴하고 수십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 서부 지역의 석유 및 가스업계를 대표하는 웨스턴에너지얼라이언스(WEA)는 법적 수단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케리 특사는 "청정에너지 분야에 대한 국가적 투자가 오히려 수많은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환경 오염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 사회에도 정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P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야심 찬 행정명령을 내놓았다"라며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에 정치적 위험을 안겨줄 수도 있다"라고 전했다. 

태그:#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조 바이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