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을 논의하기 위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의원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등 참석자들이 회의 시작 전 국민에게 사과하고 있다.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을 논의하기 위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의원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등 참석자들이 회의 시작 전 국민에게 사과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격랑을 마주한 정의당이 26일 비상대책회의를 꾸리기로 결정했다. 이 비상대책회의는 현 대표단과 의원단으로 구성되고 차기 당대표 선출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무엇보다 4.7 재보궐선거 등 향후 당 진로에 대한 결정을 조속히 내리기 위해 광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와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수시 체제로 전환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전략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김종철 전 대표 사건과 관련해 책임있는 사태 수습과 해결을 위해 의원단과 대표단으로 구성된 비상대책회의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라며 "비상대책회의 공동대표는 강은미 원내대표와 김윤기 대표 직무대행이 공동으로 수행한다"라고 알렸다. 또한 "비상대책회의는 매일 정기적인 회의 등을 통해 상황 수습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광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와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는 수시 체제로 전환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당 일각에서 제기됐던 '지도부 총사퇴론'을 대신한 결정이다. 이에 대해 정 수석대변인은 "(지도부 총사퇴보다) 책임있게 사태를 수습하는 것이 대표단과 의원단이 책임을 지는 방법이라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비상대책회의는 당의 조직문화 점검 등 사태 수습책과 4.7 재보궐선거와 같은 정치 일정에 대한 '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광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전국위원회의 수시 체제 전환은 사태 수습과 향후 당의 진로와 관련된 '조속한 결정'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정 수석대변인은 "4월 보궐선거나 차기 당대표 선출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방안을) 내고 의결기구(전국위)를 통해 결정할 것 같다"며 "원래 내일(27일)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30일 전국위원회를 예정했는데 사안이 급박한 만큼 (이번 수시 체제 전환 결정으로) 시일이 앞당겨질 수 있다. 늦지 않게 관련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또 "지난 24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4.7 보궐선거 관련 결정을 했기 때문에 임의로 그 결정을 (보궐선거 무공천 등으로) 결정할 수 없다"면서 "그 같은 정치일정만 아니라 대단히 중요한 부분, 당 조직문화 점검과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로드맵도 (비상대책회의에서) 제시하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정의당, #김종철, #장혜영 , #성추행, #비상대책회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