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희룡 제주지사,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희룡 제주지사,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시장은, 모양내기에 치중하고 서울시민의 중요한 일들은 팽개쳤다. 그래서 잃어버린 10년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고 박원순 전 서울특별시장에 대한 성토대회나 다름없었다.

국민의힘은 20일 오후 중앙당 당사에서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를 열고, 박 전 시장의 시정을 "잃어버린 10년"으로 규정했다. 오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소속 경선 후보들이 모두 자리한, 사실상의 출정식이었다.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유승민 전 의원 등 대선주자급까지 모여 분위기를 북돋았다. 이들은 입을 모아 고 박원순 전 시장을 비판하며, 서울시장 자리 탈환을 다짐했다.

유승민 "민주당은 사이비 진보"... 박성중 "문 대통령 약속, 민주당이 내던져"

서울시당협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은 개회사에서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후보내지 않는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더불어민주당이 내던졌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살을 에는 듯한 추운 겨울을 견딘 매화만이 코를 찌르는 향기를 낸다"라며 "서울시 10년 동안 저희(국민의힘) 많이 추웠다. 저희를 응원해주신다면 새로운 향기로 기대에 보답하겠다"라고 보궐선거 승리를 주문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 모두가 잘 알듯이 오는 4월 7일 보궐선거는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속적으로 부하직원을 성추행하다 피소되는 상황에서, 그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본인이 자살해서 생긴 보궐선거"라고 꼬집었다. "아직도 가해과정이나 이런 것들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수사와 처벌이 이뤄지지 않은 채로 2차 피해가 이어졌다"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자신의 책임으로 보궐선거가 생긴 경우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 규정을 (무시하고),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보셨듯이 '전 당원의 의사'라는 이유로 다시 뽑아 달라고 한다"라고 비판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제가 제일 먼저 드릴 말은, 저는 출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라며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본인의 출마설을 부인했다. 대신 "어느 분이 후보가 되든 (저는) 열심히 일하는 자원봉사자로서 돕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저는 우리 당 후보로서 자존감을 가지자는 말씀을 꼭 드린다"라며 "이 자리 후보들 어느 한 분도 빼놓지 않고, 당 밖의 후보들보다 훌륭하다"라고 강조했다. 단일화 논의 대상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특히 민주당 후보들보다 훨씬 훌륭하다"라며 "민주당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을 지내거나, 여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국회의원이다. 나라를 망친 문재인 정부에서 그 (후보들) 책임이 얼마나 큰가"라고 꼬집었다.

또한 "당헌‧당규를 고치며 후보를 내는데, 어느 분이 우리당 후보가 되든 민주당보다 잘할 수 있고, 재도약을 위한 약속을 훨씬 잘할 수 있다"라며 "사이비 진보보다 우리가 훨씬 더 잘할 세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서는 "경기도에서 전 도민에게 10만 원씩 나눠주겠다고 발표하는데, 이는 진보도 아니고 사이비 진보도 아니고 포퓰리즘일 뿐"이라며 "악성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선을 다했다'는 말로는 국민에게 용서를 구할 수 없다. 패배할 자유가 우리에게는 없다"라며 "가난한 논에 씨앗을 뿌려서, 찬란하고 멋있는 내년 3월의 정권교체를 위한 전환점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오세훈 그만두고 힘든 선거였다" - 오세훈 "서울시민께 송구"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나경원 전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가운데는 주호영 원내대표.
▲ 악수하는 오세훈-나경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나경원 전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가운데는 주호영 원내대표.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장 후보들 발언이 이어졌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그만두고 안철수 후보가 박원순 후보를 손들어주고 나서, 누가 나가도 힘든 선거였다"라며 과거 본인이 출마했던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언급했다. 오 전 시장 면전에서 그의 책임을 상기시키는 한편, 안 대표까지 비판한 셈이다. 그는 "저희는 이제 물러설 곳이 없다. 그동안 우리는 비상시기였다"라며 "이번 서울시장 선거를 꼭 이겨서 내년 대선에서 이기는 길만이 상식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송구"라는 표현을 여러 번 반복했다. 그는 "이 자리에 오면서 특별히 서울시민들과 국민께 참으로 송구스럽다"라며 "후임 시장이 일을 잘못하고 실수하면 통상 전임시장이 칭찬도 받고 하는데, 지난 10년 동안 제 후임 실수와 잘못이 있을 때마다 따가운 시선이 제게 돌아와 참으로 마음 부담이 크고 죄책감이 컸다"라고 회고했다. 무상급식 투표 이후 시장직에서 자진사퇴하며 민주당에 서울시장 자리를 넘겨준 데 대한 사과였다.

그는 "오늘이 아마 그 결정타일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바늘방석처럼, 송구스럽게 벌 받는 것 같다"라며 "벌은 달게 받겠다, 그러나 책임도 진다. (저는) 더 큰 책임으로 서울시민께 국민께 보답드리겠다"라고 '결자해지'를 강조했다.

오신환 전 의원은 "서울시민들을 지킬 따뜻한 시장이 필요하다. 문 정부를 심판하고 공정·정의를 바로 세울 용감한 시장이 필요하다"라며 "97세대를 대표할 오신환이 (그 일을) 할 것이다. 청와대와 민주당을 공포로 몰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고 박원순 시장 성추문으로 시작된 부끄러움의 선거"라며 "민생이 파탄하고 부동산 폭등, 세금폭탄으로 국민과 시민이 아우성치는 선거"라고 승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은 "박원순 성추행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단죄받을 사람은 받고, 피해당해 어둠에서 고통받는 피해자가 당당하게 밝은 세계로 나와서 행복하게 우리와 살도록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주호영 "안철수와 싸우지 않는다... 지금은 조정하는 과정"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희룡 제주지사, 유승민 전의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시장, 오신환 전 의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희룡 제주지사, 유승민 전의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한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시장, 오신환 전 의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단일화에 대한 나름의 입장을 내놓았다. 당초 국민의힘은 입당 혹은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통해 안 대표가 국민의힘 내 경선에 참여해야 한다는 뜻을 다양한 경로로 밝혔다. 이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던 안 대표는, 뒤늦게 개방형 단일화 경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자신뿐만 아니라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 등 범야권을 아우르는 이들이 당적과 상관없이 경선에 참여해 '원샷'으로 후보를 뽑자는 것(관련 기사: 안철수의 제안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 열어달라").

국민의힘은 마뜩잖은 반응이었다(관련 기사: 안철수의 "경선 개방" 제안에 뜨뜻미지근한 국민의힘). 다자 구도에서 '원샷'으로 선출할 경우, 여러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안 대표가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에 안 대표는 "저는 문재인 정부와 싸우는데, 제1야당은 안철수와 싸우는 것 같다"라며 유감을 표했다(관련 기사: 거절 당한 안철수 "국민의힘, 날 이기는 게 중요?").

주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우리 당이 무엇 때문에 안철수 대표와 싸우겠느냐"라며 "다만 야권 후보를 단일화하는 과정에서 각 당 입장도 있을 수 있고, 예비후보의 입장도 있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것을 조정하는 과정으로 봐야 한다. 야권 단일화의 대의명제에 다 동의하고 있어서 안철수 대표와 싸울 일은 없다"라는 반박이었다.

그는 안 대표 본인이 공당 대표이기 때문에 입당이 어렵다는 입장을 거듭 재확인한 데 대해 "우리 당은 우리 당 후보를 뽑아서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 하겠다는 것"이라며 "각 당의 입장이 있는 것이고 거기에 따라 유불리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헌‧당규상으로도 불가하게 돼 있고, 선거법상으로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라고도 덧붙였다.

실무협상 요구에 관해서 주 원내대표는 "우리 당에서 정리할 건데, 어차피 단일화를 하려면 논의는 있어야 할 것"이라고 열린 자세를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안철수 대표를 향한 입당 요구 역시 철회했다. "'입당해야 한다, 말아야 한다' 그런 이야기는 (이제) 할 필요가 없다. 본인이 입당을 안 한다는데..."라는 게 그의 답변이었다.

태그:#주호영, #안철수, #나경원, #오세훈, #국민의힘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