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하며 완성된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2021.1.20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하며 완성된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2021.1.2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인 경상북도 안동시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간에 계약이 추진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 국내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SK는 20년 전부터 백신 공장을 세우고 인력 키웠고, 그런 노력이 지금 오늘 우리가 안전하게 백신을 공급받고 우리 백신을 개발하는 토대가 됐다. 특별히 최태원 회장님과 SK그룹에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해 7월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해 현재 백신을 위탁 생산하는 것에 대해서 "세계 각국에 배분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상당 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백신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 없이 이끌어야 한다"면서 "그동안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신 이상반응시 대처방안·피해보상 체계도 준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하며 최태원 SK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하며 최태원 SK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또 문재인 대통령은 "이상 반응 시 대처방안과 피해보상 체계도 준비할 것"이라며 "국민의 신뢰 속에 전 국민 백신 접종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이면 우리 기업이 만든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한다면 우리는 코로나 극복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끝까지 도울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원 팀으로 포용적인 회복을 이루고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내자"고 격려했다.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 1년을 맞아 마련된 이날 문 대통령의 백신생산 현장 간담회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CTO(최고기술경영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태그:#코로나19 백신, #SK바이오사이언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