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온택트 정책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온택트 정책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사면 불가론'을 밝히자, 국민의힘이 뿔났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문 대통령의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 국민 통합을 해친다"는 발언을 소개하며 "대통령과 집권당의 대표(이낙연)는 결과적으로 국민 여론을 슬쩍 떠보고 서둘러 바람을 빼어버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상황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관련 기사: 문 대통령 "지금은 두 전직 대통령 사면 말할 때 아니다") .

또 "'사면은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된다'는 게 대부분 의견인데 어떻게 전직 대통령 사면이 국민 통합을 해친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현직 대통령은 시간이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들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 모르는 그런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늘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질 것을 기대한다."

민주당 맹공 "정치인으로서 자질 의심스러워"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번에는 더불어민주당이 뿔났다.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주호영 원내대표가 현직 대통령을 향해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망언으로 또 다시 헌정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은 전직 대통령이 재판을 받는 불행한 역사가 재현될 것을 전제로 한다"며 "정치인으로서의 최소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한다"고 했다.

신 대변인은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어선 안 된다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입장이 나온 지 불과 3개월도 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힘은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한 공동책임을 면할 수 없는 정당"이라며 "국민께 용서를 구하기는커녕 현직 대통령을 협박하는 듯한 발언은 제1야당 원내대표의 자질을 의심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선전포고이자 겁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 통합을 위해 전직 대통령들을 사면하자고 촉구하면서 현직 대통령이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과연 국민 통합에 합당한 일인가? (이는) 막말의 극치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발언을 즉각 취소하고 국민께 사과하라"라고 했다.

주호영 "사과? 뭐 때문에? 정치 보복은 민주당이 했다"

하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혀 사과할 마음이 없는 모습이었다. 그는 오후에 열린 정책 워크숍 후 '민주당의 사과 요구에 응할 생각이 있냐'란 취재진 질문에 "(제가) 뭐 때문에 사과를 하죠?"라고 되물었다.

이어 "정치 보복은 자신들(민주당)이 한 것"이라며 "저는 세상의 이치를 얘기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음지가 양지가 될 수 있고, 양지가 음지가 될 수 있다"며 "양지에 있을 때 음지를 생각하고, 음지에 있을 때 양지를 생각해야 국민 통합이 가능하다는 일반론을 얘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태그:#이명박 박근혜 사면, #문재인, #주호영, #신영대, #우상호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