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낙동강 하구의 항라머리검독수리.
 낙동강 하구의 항라머리검독수리.
ⓒ 낙동강유역환경청

관련사진보기

 
철새도래지 낙동강 하구에 세계적 희귀새인 '항라머리검독수리'를 비롯해 맹금류 15종이 관찰되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하구에 대한 생태계 변화 관찰 과정에서 최상위 포식자이며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맹금류 15종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확인된 종은 매목 매과의 매․새호리기․황조롱이, 수리과의 흰꼬리수리․참수리․독수리․물수리․항라머리검독수리․말똥가리․솔개․흰죽지수리․벌매․알락개구리매․잿빛개구리매․붉은배새매다.

맹금류는 다른 동물을 포식하는 조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매목, 올빼미목에 속하는 종을 말한다.

야생생물보호법에서 매목에 속한 멸종위기야생생물 18종 중 13종이 이곳에서 확인된 것이다. 매․흰꼬리수리․참수리 3종은 멸종위기 Ⅰ급이고, 독수리, 물수리․항라머리검독수리․솔개․흰죽지수리․벌매․알락개구리매․잿빛개구리매․붉은배새매․새호리기 등 10종은 멸종위기 Ⅱ급이다.

낙동강환경청은 "큰고니, 노랑부리저어새 등 겨울 철새의 도래지로 알려진 낙동강하구에 이처럼 다양한 멸종위기 맹금류가 함께 서식하고 있는 것은 이 지역의 생태계 건강성과 보호 가치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낙동강환경청은 고유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낙동강하구 등 생태계 우수지역 20개소에 대한 생태계 변화 관찰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호중 청장은 "다양한 맹금류가 한 지역에 서식하는 것은 국내에서 낙동강하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 낙동강하구 등 생태계 우수 지역을 보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낙동강 하구의 흰꼬리수리.
 낙동강 하구의 흰꼬리수리.
ⓒ 낙동강유역환경청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하구의 참수리.
 낙동강 하구의 참수리.
ⓒ 낙동강유역환경청

관련사진보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