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국회에서 사과하는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국회에서 사과하는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재임 시절 유권자에게 불법으로 향응을 제공하고 국회에서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한 것에 대해 국회에 출석해 사과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5일 아베 전 총리는 중·참의원 운영위원회에 잇달아 출석해 "깊이 반성하고 국민과 모든 국회의원에게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는 재임 시절 자신의 지역구 유권자를 도쿄의 최고급 호텔에 초청한 만찬 행사에서 식사비보다 훨씬 적은 회비를 받은 뒤 최소 800만 엔(약 8500만 원)에 달하는 차액을 대납하고도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았다.

그는 처음 의혹이 불거진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행사비를 대납한 적이 없다고 답변해왔으나, 검찰 수사 결과 사실로 드러나자 비서진이 자신 몰래 한 것이라고 주장해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중의원 조사국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국회에서 최소 118차례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한 것으로 기록됐다. 

이날 아베 전 총리는 "과거에 결과적으로 사실에 반하는 답변을 했다"라며 "(행사비 대납은) 내가 모르게 진행되었으나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집권 자민당의 다카하시 가츠노리 의원은 "아베 전 총리가 반성하고 정치 자금을 투명하게 운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라면서도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 기재 의무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나 기준이 없는 것도 이번 사태의 한 원인"이라고 감쌌다. 

야권 "아베, 당연히 사퇴감"... 국회 '환문' 추진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총리직 퇴임 후 중의원 신분인 아베 전 총리에게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쓰지모토 기요미 부대표는 질의에서 "민간 기업이라면 사장이 100차례 넘게 허위 발언을 하고 직원에게 속았다는 핑계로 넘어갈 수 있겠느냐"라며 "상식적으로 의원직에서 당연히 물러나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민민주당의 다마키 유이치로 대표도 "비서진이 한 일이라 몰랐다는 해명은 불성실 그 자체"라며 "의원직 사퇴는 스스로 판단해야 할 일이지만, 정치적 책임이 매우 무겁다"라고 압박했다.

그러나 아베 전 총리는 "엄중한 비판의 목소리를 가슴에 새기고 국회의원으로서 초심으로 돌아가서 국가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의원직 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더 나아가 내년 10월 치러질 예정인 차기 중의원 선거에도 출마해서 국민의 신임을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입헌민주당의 쓰지모토 부대표는 별도의 기자회견에서 "아베 전 총리가 호텔 영수증이나 명세서를 공개하면 모든 의혹이 해소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유감"이라며 "아베 전 총리를 국회에서 증인으로 환문(喚問)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환문은 일본 헌법에 따라 국회에 증인으로 소환해 질의하는 제도다. 만약 증인이 위증할 경우 징역 3개월에서 10년 이하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태그:#아베 신조, #일본, #벚꽃 모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