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릉예총 홈페이지 캡춰
 강릉예총 홈페이지 캡춰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강릉지회(강릉예총) 회장 선거가 1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회장선거 절차를 놓고 내부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강릉예총 회장은 임기 4년에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지난 2017년 취임한 박선자 현 회장의 임기는 내년 2월 말로, 박 회장은 재선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963년 설립된 강릉예총은 강릉지역 문화예술단체 9개지부 800여명이 소속된 지역 내 최대 문화예술단체다. 강릉시로부터 연 6억 원(2020년 기준) 규모의 예산을 지원받아 강릉국제청소년예술축전, 강릉예술축전, 1000인 음악회 등 지역 내 각종 문화예술 행사를 주관 진행하고 있다.

논란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이 지연되면서 시작됐다.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내년 1월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최소한 12월 중 이사회를 통해 선거관리위원회와 위원장을 선출하고, 선관위를 중심으로 후보자 등록과 선거운동 기간 등이 결정되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것. 

전직 임원 출신인 한 회원은 "강릉예총이 60년 가까이 되는 조직이지만 회장선거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없어, 사무국이 주도하는 주먹구구식 비정상적인 선거를 치러 온 것은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때문에 단체 소속 회원들은 선거 일정이나 후보자가 누군지조차 모르고, 뉴스를 통해서야 회장이 누가 됐는지에 대해 접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회원도 "수십 년 동안 단 한번도 정상적인 절차로 회장선거를 치르는 걸 보지 못했고, 형식적으로나마 선관위를 구성한 적도 몇 번 있지만 그 역시 현직 회장 중심으로 선거가 치러졌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정한 선거절차를 위해서는 '선거관리위원회 규정집', '업무분장 규정집' 같은 세부절차를 만들어 이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차단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박선자 회장 "조직을 분열시키려는 음해"

그러나 박선자 현 회장과 사무국은 "강릉예총을 분열시키려는 음해"라고 일축했다.

박 회장은 <오마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하지 않고 선거를 치렀다고 말하는 사람은 우리 내부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며 "선관위 구성해 선거를 치른 사람으로는 김학남 전임 회장이 있고 내가 두 번째다"고 반박했다.

이어 '선거 일정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코로나19 등으로 2020년 행사가 마무리 안 되어서 그렇고, 감사가 끝나면 1월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이사회를 통한 선관위 구성과 위원장이 선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거에 출마하는 사람이 선관위 위원장을 맡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본인과 관련된 의혹에는 선을 그었다.

강릉예총 사무국 관계자 역시 '회장선출절차 문제'에 대한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고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일정이 미루어져 12월 4째주에 마루리 되기 때문에 늦어 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총은 지금까지 정해진 선거관리 규정에 따라 진행됐고, 향후 허위 사실에 대한 부분은 적법 절차에 따라 밝혀지게 될 것"이라고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강릉예총 회장 선출 방식은 9개 산하 단체 지부별 5명씩 대의원을 선출, 45명이 투표에 참여하는 대의원 투표 방식으로 선거를 치른다.

현재까지 강릉예총 회장 선거에는 현 박선자 회장(무용협회)과 심은섭 가톨릭관동대 교수(강릉문인협회)가 출사표를 던졌다. 선관위 구성 후 공고되면 후보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태그:#강릉, #강릉예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