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출하처 확보 못해 적자 눈덩이... 종돈, 비육돈값에 팔리기도

강원도 원주시 돼지 사육 농가들이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정부가 두 달 넘게 광역시·도 간 돼지 반출을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전국 확산을 막는 조치라지만, 원주시에는 발병 사례가 없어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올해 ASF가 처음 발생한 것은 지난 10월 8일이었다. 지난해 10월 9일 경기도 연천에서 ASF가 발병한 후 1년 만에 경기도 화천에서 발병한 것. 이에 정부는 8일부터 16일까지 전국 농가에 돼지 이동 중지를 명령했다.

16일 이후에는 감염병 상황에 따라 전국 권역별로 돼지 이동을 제한했다. 강원 남부는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경기도와 충청도, 경상도 등으로의 돼지 반출이 불허됐다. 

문제는 행정명령이 두 달 넘게 지속되면서 농가들이 고사 직전에 처했다는 것. 타 광역지자체에선 강원도에 돼지 반출을 허용하고 있는데 강원 남부는 엄격한 이동 중지 조치를 적용해 농가들 불만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관내 모 돼지 농가는 "돼지를 키워 전국 8도에 보내왔는데 경기도와 충청도 일부를 제외하곤 반출이 안 되고 있다"며 "어쩔 수 없이 전량을 강원LPC로 출하하지만 몰리는 양이 많아 반 값도 못 받고 있다"고 말했다. 

종돈 사육농가는 더 큰 피해를 보고 있다. 금보육종 장성훈 대표는 "이동 제한 때문에 종돈을 비육돈 값에 팔아야 하는 실정"이라며 "이에 대한 피해액만 수억 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금보육종은 이동 중지 외에도 ASF 발병에 따른 방역 규정이 엄격해져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다.

한편, 돼지 농가들은 정부에 광역수렵장을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SF 전파의 원인이 국경을 넘어오는 멧돼지로 추정되는 만큼 경기·강원권역의 야생멧돼지를 제로화해야 한다는 것.

환경부는 강원 5개 시군(횡성, 평창, 강릉, 홍천, 양양)에 광역수렵장을 운영할 계획이지만 이를 경기 남부와 강원 남부까지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정부가 농가 요구를 무시하고 국가적 재난 상황을 방치하면 전국 한돈농가들의 강력한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주시 특별방역대책 추진

전국 곳곳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Hp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자 원주시도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HpAI·ASF 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가금·양돈 농가 전담 공무원제 지정 ▷거점소독세척시설 2개소 24시간 운영 ▷철새도래지 통제초소 설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가축 사육 농장 소유주의 책임을 강화하는 조치도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방역시설이 미흡하고 방역관리가 소홀한 농가에 과태료를 부과하고 고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시절을 보내는 가운데서 재난형 가축질병까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역 축산업을 지키기 위해서는 관련 종사자와 공무원은 물론,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원주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원주투데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