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을 감옥에 가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을 감옥에 가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전두환 심판 촉구와 야당인 '국민의힘' 측의 사죄를 요구하는 동시다발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주변을 둘러싼 채 기자회견을 동시에 진행한 것이다. 

코로나19 2.5단계로 서울 내에서는 10인 이내에서만 집회를 진행해야 한다는 조건에 따라, 각 기자회견은 10인 이내로 이루어졌다(기자회견은 (사)5.18민주화운동서울기념사업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서울지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주최).

1979년 12월 12일, 41년 전 오늘 전두환은 군사쿠데타를 일으켰다. 그후 1980년, 광주를 고립시켜 수많은 국민들을 무참히 학살하다시피 한 지 40년이 지났다. 하지만 전두환은 얼마 전 진행된 재판에서 국민에게 '말조심해 이놈아'라는 말을 하며 자신의 잘못에 대해 일말의 반성도 하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관련기사: "말조심해 이놈아" 집 나선 전두환, 광주 와선 경호원 팔짱 끼고 침묵).

얼마 전 5.18역사왜곡처벌법 등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모두 반대 및 기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광화문촛불연대(이하 '촛불연대')는, 지난 8월에 진행된 김종인 당시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현 '국민의힘') 대표의 망월동 참배는 국민을 기만한 '기만쑈'였다고  주장했다.

각 기자회견에서는 전두환 처벌과 '국민의힘' 규탄에 대한 발언들이 이어졌다.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을 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을 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에 참가한 정영훈 촛불혁명완수연대 대표는 "전두환은 80년 5.18 당시 광주 영령들을 무참히 학살한 살인마이자 학살자"라며 "이 뿌리는 친일, 군부독재 세력인 박정희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이런 과거사 문제를 이제는 꼭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가자 이인선씨는 "얼마 전 5.18 역사왜곡처벌법부터 진상규명법 개정안, 유공자 예우법 개정안 등이 국회를 통과했다. 더 이상 역사 왜곡을 할 수도, 해서도 안 된다"라며 "지금까지 5.18 광주 민중항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해온 모든 이들을 처벌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후 각 기자회견 대표단들은 전두환 자택 정문 앞에서 전두환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차례 더 이어나갔고, 참가자들은 주변에서 1인시위를 진행한 뒤 마무리했다.
 
참가자들이 집 주변을 둘러 싸고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집 주변을 둘러 싸고 1인시위를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태그:#전두환, #처벌, #기자회견, #대학생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