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은 도민의 문화 향유와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과 품격을 높여 더 행복한 충남을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충남도민은 문화의 주인이자 권리의 주체이며, 문화를 누리는 동시에 창조해 내는 존재입니다. 이에 도민의 문화적 권리를 보호하고 확장하기 위해 이 선언을 합니다."

충남 2030 문화비전이 선포된 29일 단상에 오른 김현식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가 낭독한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문'의 전문이다.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문을 공동낭독하는 김현식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15명의 대표단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문을 공동낭독하는 김현식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15명의 대표단
ⓒ 전통플랫폼 헤리스타

관련사진보기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 도민 대표단은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참석한 이날 문화비전 선포식에서 도민들의 문화적 권리 보호·확장을 위한 '충남도민 문화권리'를 선언했다.

충남도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기관‧단체장과 노인, 장애인, 다문화, 여성 등 각 분야 15명으로 문화권리 선언 대표단을 구성,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전문 낭독에 이어 대표단은 제1조로 "도민은 '더 행복한 삶'을 위해 문화를 향유할 권리를 가지며, 문화체육 시설과 공간, 관련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낭독했다.

또 충남도민은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문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를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도민과 충남도는 지역, 연령, 성, 인종, 종교, 국적 등에 따른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이러한 문화가 공존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하며, 문화자원 보전과 활용을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 공동체와 관련해서는 "문화 창작과 향유가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활동·교류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충남도는 문화체육시설 확충, 문화인력 양성, 문화예술 교육 활성화를 통해 충남의 문화 역량을 키워 나아가야 한다"고 명시했다.

대표단은 이에 더해 "도민과 충남도는 충남의 문화권 실현을 위해 협치가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문화 협치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대표단은 이밖에 문화정책 수립과 집행, 사업 평가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문화권 신장을 위해 자신의 의무와 역할을 다하며, '함께하는 문화' 실현을 위해 서로의 표현과 의사를 존중하고, 지역과 계층의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문에 대해 김현식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은 도민의 문화 향유와 참여 기회 확대,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통해 도민 삶의 질과 품격을 높여 더 행복한 충남을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이 선언은 충남형 문화비전으로 문화, 예술, 체육, 관광 분야의 각종 정책을 수립할 때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충남도와 충남문화재단은 내년 개최되는 문화 분야의 굵직한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를 확보하고 문화로 꽃피우는 충남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35억 원 규모의 '세계유산축전-충남‧전북(백제역사유적지구)'을 비롯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50번째 문화의달 행사(내포 뿌리문화축제)' 등 대규모 페스티벌이 충남에서 개최됨에 따라, 내년 국토의 중부권인 충남이 문화의 중심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김현식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오늘 발표한 문화권리 선언을 잘 적용하여 충남의 여러 문화기관, 예술인과 힘을 합쳐 충남 문화 중흥의 전기를 마련하고 도민이 행복한 '문화강도, 충청남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가 발행하는 한류콘텐츠 문화미디어 [전통플랫폼 헤리스타]에 함께 게재됩니다.

[글 = 이창근 칼럼니스트]
: 문화정책을 전공한 예술경영학박사(Ph.D.)로 문화산업컨설턴트인 동시에 콘텐츠산업을 읽고 쓰는 작가(Content Writer)로 활동.


태그:#충남형 문화비전, #충남 2030 문화비전, #충남 문화비전, #충남 문화비전 2030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콘텐츠와 문화산업을 화두로 글 쓰는 칼럼니스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