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한 뒤 나서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한 뒤 나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통령 경호처가 28일 국회에서 벌어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몸수색 시도와 이에 대한 반발에 "현장 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이날 오전 주 원내대표는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사전 간담회에 참석하려다 청와대 경호처 직원에게 제지당했다. 그는 본회의 후 취재진에게 "제가 의장접견실에 입장하려는데 (경호요원이) 수색을 하려고 해서 야당 원내대표라고 했더니 '민주당 원내대표도 수색했다'며 바로 몸수색을 했다"며 "그래서 간담회를 할 수 없다고 돌아나왔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 국민의힘, 문 대통령 연설 전부터 고성... 퇴장 땐 피켓시위).

주 원내대표는 이어 "경호부장이 바로 본회의장에 와서 현장 직원이 잘 모르고 실수해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다"면서도 "그 자리서 (제가) 곤란한 말을 할까봐 의도적 도발을 했다는 의심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최형두 원내대변인이 낸 논평에서 "청와대가 의사당 내 야당 원내대표의 접근조차 막는 것인가? 의도된 검색이고 의도된 도발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하며 "국민 위에 군림하는 문 정부의 단면이 오늘 그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에 청와대 경호처는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상황을 해명했다. 경호처는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대통령의) 외부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이 원칙이지만 국회 행사의 경우 5부 요인, 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고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되어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정당 원내대표는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등 경호환경에 따라 관례상 검색을 면제받기도 했다. 그런데 주호영 원내대표의 경우 대통령과 5부 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사전간담회 자리에 입장한 뒤 나타났다. 경호처는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주 원내대표가)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또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사전 간담회 참석에 앞서 검색을 받지 않았다고 알려지면서 야당 원내대표만 몸수색을 하려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부채질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사전 환담장소 입장시 청와대 경호처가 김태년 원내대표에 대한 신원확인을 진행했다"고 공지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김태년 원내대표가 본회의장 입장 때 검색 당했느냐는 것으로 착각해 (자신은 검색을 당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이라며 "사전환담 때는 경호처 직원이 신원이랑 비표 착용 여부 등을 다 물었다"고 밝혔다.

태그:#주호영, #몸수색, #국민의힘, #대통령 경호처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