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통일부가 오는 11월 초 우리 측 한강하구 지역 습지에 대한 생태조사를 시작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8년 9.19군사합의에 따라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실시한 이후, 후속 심층조사를 대비해 자료수집 및 실태 파악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통일부는 "2018년 공동수로조사 이후 한강하구 수역에 대한 남북 공동 심층 조사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으나, 현 남북관계 상황을 감안해 우리 측 습지를 대상으로 생태조사를 우선 실시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재 상황에서 공동조사가 어려우니, 먼저 우리 측 지역에 대한 조사부터 착수하겠다는 것이다. 통일부는 현재 구체적 조사 일자를 관할 군부대 등과 협의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전문가 중심으로 한강하구 수역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는데, (공동조사는) 한 차례 밖에 성사되지 않았다"면서 "이 사업은 지난해 관계 부처들과 합의를 했고 올해 남북협력기금에도 포함돼 하반기에 추진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원래 9월경에 추진하려고 했는데 여러 사정으로 순연됐다"고 밝혔다.

북한 측에 공동조사를 제안했는지에 대해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남북 간 소통 통로가 막혀 있어 이 문제로 북측에 제의한 바는 없다"고 말했다.

남북이 군사합의서를 통해 설정한 한강 및 임진강하구 공동이용수역은 남 측의 김포반도 동북쪽 끝점~교동도 서남쪽 끝점까지, 북 측의 개성시 판문군 임한리~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까지로 길이 70㎞, 면적 280㎢에 이르는 수역이다.

앞서 남북은 지난 2018년 11월 5일부터 12월 9일까지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를 진행한 바 있지만, 지난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후속 사업이 추진되지 못했다.

태그:#한강 하구, #9.19 군사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