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릉시의회 전경
 강릉시의회 전경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강원 강릉시의회 소속 의원이 강릉시이통장 협의회장에게 막말을 하자, 해당 단체는 오는 28일까지 공식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집단 행동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강릉시의회 행정위원회 위원장인 최익순(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강릉시 이통장협의회 회장 A씨와의 전화에서 '이통장처우개선조례제정'에 대한 대화 도중 이견이 발생하자 A회장에게 "야... 너..."라며 거칠게 표현했다.

이에 A회장은 "야.. 너... 빼고 말씀하시죠. 지금 공식적으로 의회에서 전화하는 겁니다"고 자제를 요청했지만 최 의원은 "야..내가 니보고 어린놈보고 야라고 그러지 뭐라고 그러냐"며 대꾸했다. A회장이 "지금 말씀 막하시는 겁니까"는 항의에 최 의원은 "니가 한번해봐 임마 그러면...내가 니들한테 참을 만큼 참아줬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A회장은 "최 의원이 니들이라고 표현한 건 이통장협의회 전체를 지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늘 이 문제로 이통장 임원 긴급회의를 했고, 오는 28일까지 최 의원의 공식 사과가 없을 경우 단체 행동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그 사람이 이통장 조례 제정 문제로 이야기하는데 자꾸 정치적으로 몰고 가 순간적으로 감정이 폭발했다"고 해명했다.

두 사람 간 언쟁의 발단은 이렇다.

전반기 의회였던 지난해 9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모 의원이 관 내 이통장들에 대한 처우개선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발의 안에는 이통장들의 건강검진비용 지원과 올레길 등 강릉시 관광지와 공영주차장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게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 조례안 발의 당시 강릉시의회 18명 의원(민주 8, 국민의힘 10) 중 15명이 동의했다. 문제는 이 조례안이 발의된 지 1년이 넘도록 행정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는 데 있다.

지연 이유는 행정위원회 9명의 위원 중 일부 의원들의 강한 반대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일부 의원들이 주민자치위원회 등 형평성을 문제로 반대한 것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의회 내부에서는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조례이기 때문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정략적으로 지연시켰을 것이라는 것과, 산업위원회 소속인 이재모 의원이 행정위원회 심의 안건을 발의한 것에 대한 불만이 있었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이후 이통장협의회는 지난 19일 개회된 임시회에서 이 조례안을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고, 그러나 지난 23일 진행된 행정위원회(위원장 최익순) 심의에서는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이통장협의회 A회장단은 당일 이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의장실을 방문했지만, 오히려 의장으로부터 조례안 폐기 권유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A회장은 "오는 11월 당초예산에 포함시켜 할수 있지않겠느냐는 기대로 찾아갔는데, 강 의장이 코로나 예산도 없으니 이통장이 깨끗하게 없던 것으로 하면 안 되느냐, 더 보기 좋지 않으냐?"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표 발의자인 이재모 의원은 "강 의원이 방문한 이통장협회회장 보고 조례안을 빼라고 했다는데,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을 의원이 아닌 사람에게 없던 걸로 하자고 제안한다는게 말이 되는 소리인지..."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하지만 강희문 의장은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렇게 말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강 의장은 "강릉시가 지방채까지 발행하고 있는데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내년 예산편성도 봐야 하고... 기다려 달라"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A회장은 이에 대해 "강 의장의 말을 나 혼자 들은 것도 아니고 회장단이 같이 가서 들은 내용을 그러지 않았다고 하니 어이가 없다"고 재 반박했다.

이통장들에 대한 처우개선안 중 쟁점이 된 것은 건강검진으로, 강릉시 소속 500명의 이통장들이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은 뒤 영수증을 제출하면, 25만 원을 예산으로 지원하는 내용이다.

태그:#강릉시의회, #최익순의원, #강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