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로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꿈꾸기 힘들다.

재택근무를 하다 최근 출근하기 시작한 사무실에서도 인트라넷을 이용해 대화를 나눈다. 구내식당에서도 떨어져 앉아 밥을 먹으니 회사 내 대부분의 공간이 조용하다. 사무실에서는 타닥거리는 타자 소리만 들리고 식당에서는 달그락달그락 수저 부딪히는 소리만 난다. 친구들과 만남도 줄어들었으며 꾸준히 해오던 독서 모임도 이제 두 번 중 한 번은 온라인 채팅 방식으로 대체해 진행한다.

당연하게 여겼던 일상의 활기가 사라지고 여유 시간은 많아졌다. 그 시간을 독서와 넷플릭스 시청, 홈트레이닝 등으로 채웠지만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성격이라 이런 취미들이 금세 지루해졌다.

그는 숨겨진 VIP였다 

그와 대조적으로 회사 같은 팀 막내 사원은 항상 바빠 보였다. 회사 점심시간에 가끔 약속이 있다고 나갔다 오기도 하고, 퇴근 후에도 집 근처에서 약속이 있다며 귀가를 서둘렀다.

알고 보니 막내 사원은 당근마켓 VIP 같은 존재였다. 주 3회 정도는 꼬박꼬박 구매자 혹은 판매자와 직접 만나 거래한다고 한다. 당근마켓은 중고물품을 사고파는 앱인데, 같은 동네 사람들의 물품만 볼 수 있어 주로 직거래를 이용한다고.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판매해 용돈 버는 재미도 쏠쏠할뿐더러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나게 된다며 몇 가지 일화를 말해줬다.

한창 마스크 구매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웠던 시기. 직거래를 하러 나간 막내사원에게 거래자가 그 귀한 마스크 두어 개를 쥐여주고는 건강하라며 덕담까지 하고 갔단다. 그 후로도 처음 만나는 동네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호의를 받았다고 한다.

낯선 이에게 받는 호의는 마음을 더 따뜻하게 만드는 법이다. 그녀 또한 받은 만큼 상대 거래자에게 더 친절하고 또 더 많은 것을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현재까지 훈훈한 거래를 이어왔다.

작지만 따스한 호의 
 
구매자가 주고 간 젤리.
 구매자가 주고 간 젤리.
ⓒ 김민주

관련사진보기


궁금한 마음에 나도 앱을 설치하고 안 쓰는 물건을 몇 개 올렸다. 생각보다 빠르게 연락이 왔고, 바로 집 앞에 물건을 가지러 오겠다고 했다. 하지만 막상 거래하려니, 연락처도 주고받지 않은 채 앱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는 게 영 불안하기도 하고 모르는 사람과 만나서 어색하게 물건을 주고받을 생각을 하니 걱정이 앞섰다.

걱정을 안고 내려갔는데, 그와는 다르게 거래는 매우 순조롭게 진행됐다. 집 앞 약속한 장소로 내려가 쇼핑백을 들고 있으니 구매자가 단숨에 알아보고 걸어왔다. 물건을 확인하고는 잘 쓰겠다는 인사와 함께 생각지도 못한 젤리 선물까지 건네줬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알람이 울려 확인하니 거래자가 쓴 거래 후기였다. 나는 안 쓰는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했을 뿐인데, 그 짧은 시간 안에 감사 인사를 세 번이나 받았다. 물건을 저렴하게 사고파는 단순 거래로만 생각했는데, 그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 오가는 대화와 짧은 만남 속에서 정을 느끼고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된다.

아마도 막내 사원, 아니 많은 이들이 해당 앱을 이토록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리라 추측해본다. 누군가와 선뜻 약속을 잡기도 힘든 코로나19 시기. 거래를 빌미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을 나눈다. 코로나 이전 일상에 대한 그리움은 여전하지만, 새로운 취미를 통해 조금은 활기를 되찾은 것 같아 즐겁다.

태그:#당근마켓, #코로나19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