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혜정 대구시의원.
 김혜정 대구시의원.
ⓒ 대구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대구지역의 기록을 보존하고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대구기록원 건립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김혜정 대구시의원(경제환경위·북구3)은 16일 오전 열린 대구시의회 제27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행정기록과 민간의 기록까지 포괄하여 지역 전체의 기록물을 관리·조정할 수 있는 대구기록원 건립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록물은 역사적 기록과 증거가 된다는 점에서 책임행정을 구현하게 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강화해 지방자치의 발전을 견인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에는 지역의 사회문화적 기록유산이 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기록물 이상의 가치가 있다"며 대구기록원 건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대구기록원에는 행정기관의 기록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건, 인물, 장소에 관한 기록 등 민간의 다양한 기억도 함께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문화계, 예술계, 체육계, 산업계 등을 비롯한 각계각층 모든 시민이 지속적이고 보존 가치를 지닌 기록을 관리하는 전문가인 아키비스트(Archivist)가 되고 지역의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대구기록원의 건립 이유로 지난 2007년 개정된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을 들었다.

그는 "지방 공공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광역시도에도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으로서의 지방기록원 설치가 의무화되었음에도 아직까지 대구시에 기록원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의 문서고는 이미 포화상태이고 신청사부지 또는 도청 후적지 등 가능한 장소를 모색하여 조속히 대구기록원 건립 부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지방기록원은 서울시와 경상남도에 운영 중에 있고 대구시에서는 지난 2019년 '대구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이후 총사업비 410억 원을 들여 지상 4층, 지하 2층 규모의 기록원을 건립하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부지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이다.

태그:#김혜정, #대구시의원, #대구기록원, #대구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