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마항쟁
 부마항쟁
ⓒ 진실위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부마항쟁
 부마항쟁
ⓒ 진실위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박정희 유신독재 정권에 항거한 부마민주항쟁을 기념하는 공식적인 기념관이 부산대학교 내에 건립될 것으로 보인다. 41주년을 앞둔 부마항쟁은 4·19혁명, 5·18광주민중항쟁, 6·10항쟁과 함께 4대 민주항쟁으로 불리지만, 아직도 기념관이나 기록관 등 독립적인 시설이 없다.

7일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에 따르면 기념재단과 부산대학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최근 간담회를 열어 부산대 장전캠퍼스 내에 기념관을 건립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자리에는 설동일 재단 상임이사, 차정인 부산대 총장, 박재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이 참여했다. 부산대가 부지를 제공하고 민주당은 내년도 국회 예산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부마항쟁은 1979년 10월 16일 부산대를 시작으로 20일까지 부산·마산 및 창원 등 경남 일원에서 일어난 대규모 민주화운동이다. 박정희 유신정권은 임시휴교령, 비상계엄령 등을 선포하고 강경 진압에 나서 시민과 학생 1500여 명을 연행했다. 10여일 뒤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총에 맞아 숨지는 10.26으로 이어져, 부마항쟁이 유신체제의 붕괴를 앞당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런 역사적 의미에도 지난해에서야 10월 16일이 부마항쟁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40주년 부마항쟁 기념식에 참가해 항쟁의 피해자와 민주주의의 성과, 진상규명, 명예회복에 더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기념재단은 정부 본예산에 기념관 건립을 위한 설계비 2억 원을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부지 미결정 등의 이유로 예산 편성의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부마항쟁기념관 건립은 관련 법률 등에도 명시되어 있다.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 4조는 기념시설 조성 등 관련자 추모사업을 지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기념재단은 부지 문제가 해결된 만큼 시민과 전문가 중심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기념관 건립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재단은 "부마항쟁의 정신 계승과 학술연구, 사료 사업 등을 위해 반드시 기념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재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도 "건립 근거가 분명한 만큼 사업 예산 편성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부마민주항쟁, #부마항쟁, #부산대학교, #기념관,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