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전국의 체육관련 단체들이 24일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울산 동구체육회장 중징계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전국의 체육관련 단체들이 24일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울산 동구체육회장 중징계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 공공운수노조

관련사진보기


노조(공공운수노조 동구청체육시설분회)가 울산 동구체육회장의 직장내 성희롱과 갑질을 폭로한 후 고용노동부 울산고용노동지청이 조사를 거쳐 시정조치와 3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하지만 울산시체육회가 '견책' 경징계를 내리자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관련 기사 : 울산 동구체육회장 '견책' 경징계... 노조 "피해자 가슴에 못박아")

이에 노조는 23일 오전 11시 30분 전국의 체육관련 사회단체와 함께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제대로 된 징계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청와대에 항의서한도 전달했다.

하지만 이에 맞서 울산 동구체육회가 24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청이 노조를 부추겼다"면서 동구체육회에 대한 동구청의 예산 재개를 요구하고 나서 대조를 이뤘다.

앞서 성희롱 논란이 일자 울산 동구청은 동구체육회 운영 예산을 중단했다. 이에 동구체육회가 예산을 제자리로 돌려 놓을 것을 요구한 것이다.  

"울산 동구체육회 성희롱 문제, 문체부와 대한체육회가 서로 미뤄"

앞서 노조는 청와대 앞 기자회견에서 "울산 동구체육회장의 반복된 성희롱, 직장 갑질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의 조사결과가 사실로 드러났지만 울산체육회는 견책이라는 경징계를 내려 성희롱 피해자들은 전혀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며 "체육계 폭력근절을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이 제대로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까지 온 배경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이 문제에 대해서 '대한체육회가 알아서 할 일'이라며 소관부처의 역할을 회피하고 있다"는 지적으로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동구체육회노조가 소속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를 비롯해 철인3종 선수 사망사건 진상조사 및 책임자처벌, 스포츠 구조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스포츠 인권연구소, 체육시민연대, 스포츠와인권 등 체육계가 참여했다.

또한 민변 문화예술위원회, 문화연대 등 문화예술계와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등 인권단체도 한목소리로 울산동구체육회장에 대한 파면을 촉구했다.

반격 나선 동구체육회 "동구청이 노조 부추겨" 주장
 
울산 동구체육회는 24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청이 예산을 지원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울산 동구체육회는 24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청이 예산을 지원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이와는 반대로 울산 동구체육회는 24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청이 동구체육회장을 사퇴시키기 위해 노조와 결탁하고 동구 일부 종목회장과 대의원들을 앞장세워 사퇴를 부추겼다"며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구체육회장 징계가 견책으로 나와 책임 물을 것이 무산되자 동구청이 임시총회를 강행해 동구체육회 해산을 시도했다"면서 "최근 동구청이 동구체육회 전 사업에 재정중단 결정을 내렸다, 20여 년 동안 진행해오던 종목 관련 사업에 예산을 중단한 것은 독단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동구청이 다시 예산을 지원하고 신의성실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동구청은 "이같은 주장은 근거가 없고 동구체육회가 갑질 논란으로
고용노동부의 시정 명령에 이어 스포츠공정위의 견책 처분을 받아 위탁 업무를 해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태그:#울산 동구체육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