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악취 문제로 수년간 민원을 야기하고 있는 부천시 굴포하수처리장 모습
▲ 굴포하수처리장 전경 악취 문제로 수년간 민원을 야기하고 있는 부천시 굴포하수처리장 모습
ⓒ 최정현

관련사진보기

 
부천시가 추진하려던 굴포하수처리장 및 자원순환센터 이전계획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전해지며 시간과 예산 낭비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10일 지역 내 환경전문가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가 '고립된 들판에서 활기찬 도시로'를 비전으로 3기 신도시 기본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6가지 개발 방향에서 하수처리장 이전계획이 제외됐다.

이는 사업을 주관하는 LH가 사업비 확보 문제 등을 지적하며 처리장 이전계획에 대해 처음부터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면서 예견된 일이었다.
설계 및 시공사, 환경전문가 등도 부천시 하수처리장의 지형 여건과 환경, 1조 500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재정 소요, 10여 년간의 건설기간 등 여러 문제를 이유로 난색을 보이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었다.

이로 인해 하수처리장의 악취를 저감하는 데 국비를 확보해놓고도,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이전계획만을 추진함으로써 환경공해를 방치한 책임과 예산을 국가에 도로 반납한 부천시의 무모함에 대해 비난의 여론이 일고 있다.

앞서 부천시는 전임 하수과장이 재직하던 지난 2016년부터 굴포하수처리장의 악취개선을 위한 국비 확보에 착수했다.

악취개선을 위해 침전지에 대해 1차 덮개 공사를 하고, 복합탈취기로 저감후 시설 개보수 및 운영을 위한 4m 정도 공간 위에 콘크리트를 덮는 사업계획안을 마련했다.

이 계획안에는 콘크리트 복개공사 후 생겨난 옥상 위에 녹지대 및 체육시설을 조성해 3세대가 찾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겠다는 방안까지 담아 2017년 국비확보에 성공, 2018년부터 설계를 시작했다. 국비는 2018년부터 3년간 국비 130억 원(사업비의 50%지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그러나 부천시는 신도시사업 시 하수처리장을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돌아서며 2019년 용역설계를 백지화 하고, 2018년부터 지원된 국비를 반납하겠다는 의견을 환경부에 전해 반납하는 것으로 결정 받는 어처구니없는 행정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부천시의회 의원과 언론들이 무리한 이전사업 추진을 비판하기도 했다.

박병권 시의원은 하수처리장 이전과 하수처리장 운영관리에 대한 시정 질문을 통해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백지화가 될 경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앞으로 이전 백지화 시 관련 추진한 용역 등이 적정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한 환경전문가는 "시민들이 당장 악취가 나서 힘들다고 하는데도 국비까지 확보한 복개공사를 하지 않고 무리하게 환경시설 이전을 추진한 부천시의 주먹구구 행정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부천시 담당부서에 환경 관련 전문가가 부재하기 때문으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원안대로 추진해 시민들이 쾌적하게 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굴포하수처리장, #부천시 , #이전계획무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