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대병원 소속 전공의들이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정부와 의사협회의 의료정책 관련 합의안 서명식에 반대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울대병원 소속 전공의들이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정부와 의사협회의 의료정책 관련 합의안 서명식에 반대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젊은의사들 진료복귀·국가고시 여부 오늘 결론 낼 듯
애초 7일 잡혔던 회의 5일로 앞당겼으나 결론 못내
의대생 국시 재신청 마감 전에 결론 낼 가능성 높아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계승현 기자 = 전공의, 전임의, 의과대학생 등이 업무 복귀와 의사 국가고시 응시 여부 등에 관한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7일 오전 7시를 기해 업무에 복귀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다만 전공의들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6일 의료계에 따르면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 등과 회의를 열고 업무 복귀 여부와 향후 단체행동 등을 논의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다만 단체행동을 이끌고 있는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단체행동 수위를 조절하는 내용이 논의돼 업무 복귀에 대한 기대를 키우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안건이 상정되기도 했으나 부결됐다.

비대위 내부에서는 대한의사협회와 정부의 합의에 따라 단체행동을 잠정 유보하되 비상사태를 유지한 뒤 합의사항 이행 여부를 감시하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들은 의대생 국시 실기시험 응시자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경우라는 조건을 달고 전공의들이 업무에 복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진다. 업무 복귀 시점은 7일 오전 7시가 유력하다는 게 의료계 복수 관계자의 전언이다.

그러나 업무 복귀를 위해서는 의대생 국시 응시자에 대한 보호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제한 터라 내부 논의를 거쳐 단체행동 수위가 조절될 수도 있다.

의대생 국시 응시자에 대한 보호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대한의사협회와의 합의 후 의사 국가고시 재신청 마감 시한을 4일 오후 6시에서 6일 밤 12시로 연장했다.

젊은의사 비대위 측은 "아직 명확히 결정되진 않았으며 내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애초 이들은 오는 7일 회의를 열어 단체행동과 향후 방향성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신속한 논의를 위해 5일로 앞당겼다.

회의를 당긴 데에는 의료 현장에서의 환자 불편이 지속하고 있다는 점과 의사 국가고시 재신청이 이날 마감된다는 사정 등이 고려됐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한 전공의 전원에 대한 고발을 취하한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전날 회의에서는 의협이 이미 여당, 정부와 합의한 상황에서 더는 집단휴진을 지속할 명분이 없으므로 잠정 중지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과 합의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으므로 단체행동을 이어가야 한다는 의견 등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도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들이 들어와 논의가 중단되는 소동을 겪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대전협 비대위의 최종 결정에 따라 전공의 복귀와 의대생 국시 응시, 휴학 취소 등이 명확히 결정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대전협 비대위는 의협이 복지부와의 합의문에 "진료 현장에 복귀한다"는 문구를 담은 것과 관련, "단체행동 중단 여부는 자율적으로 주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jand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전공의, #의사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