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전전 참석자들이 해고 노동자들의 복직을 요구하고 있다.
 선전전 참석자들이 해고 노동자들의 복직을 요구하고 있다.
ⓒ 민주노총

관련사진보기

    
서산 현대트랜시스 내 협력사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와 관련해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서산태안위원회,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7일 오후 3시 회사 정문 앞에서 선전전을 벌였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서산태안위원회는 지난 6월 18일 현대트랜시스 협력사에서 10년 넘게 비정규직으로 일한 노동자들이 권고사직이란 이름으로 해고된 것과 관련해 지난 19일 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으나 10일이 지난 지금까지 협력업체와 원청, 그 누구도 이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협력업체 결원이 발생하면 해고자들이 우선적으로 복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야기만 반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현웅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위원장은 "회사는 10년 넘게 회사를 위해 몸 바쳤던 노동자들을 하루아침에 해고한 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니까 마지못해 복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해고자들을 타 업체로 채용하더라도 신규채용 형식이기 때문에 해고 당시 임금 등의 근로조건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주장한다. 짧게는 7년, 길게는 18년을 다니면서 부족하지만 조금씩 임금이 오르는 것에 만족했던 이들에게 다시 7년 전, 18년 전으로 돌아가서 일하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해고 노동자들에 따르면 지난 6월 2공장과 4공장에서 협력사 직원 50여 명이 해고됐으며, 현재도 감원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서산태안위원회,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3시부터 4시, 교대 시간에 맞춰 회사 정문 앞에서 선전전을 벌일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트랜시스 본사 홍보팀 관계자는 28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협력사와 직원 간의 계약종료에 의한 것으로 현대트랜시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며 "절차도 부당해고가 아니라 당사자 간 자율적인 협의에 의해 이뤄졌고, 협력사에서도 퇴직자들 고용알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A협력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불황으로 수주물량이 급격하게 감소했음에도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해 왔으나 장기화로 인해 부득이하게 인원 감축을 하게 된 상황"이라며 "취업 알선과 희망퇴직자에 대한 위로금 전달 등 생계유지를 위한 조치를 취했고, 향후 채용인원 발생 시 퇴직자들의 고용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현대트랜시스, #해고노동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충남 대표 연극 극단 가린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