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7일 오전 지하철 5호선 미사역에서 하남선 상일동-풍산역 1단계 개통행사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상호 하남시장, 최종윤 국회의원, 방미숙 시의장 등이 참석했다
 7일 오전 지하철 5호선 미사역에서 하남선 상일동-풍산역 1단계 개통행사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상호 하남시장, 최종윤 국회의원, 방미숙 시의장 등이 참석했다
ⓒ 경기도청

관련사진보기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첫 사례인 하남선을 시작으로 광역교통망 확충에 힘쓰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7일 미사역에서 열린 '하남선 1단계 구간 개통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하남선은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첫 광역철도망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주거환경과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앞으로도 철도망 등 광역 교통인프라 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교통망을 갖춘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도록 서울, 인천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의 조치를 취하고, 소셜방송 라이브경기 생중계를 통해 일반 도민들도 직접 행사장에 오지 않고도 개통식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상일동역~미사역~하남풍산역까지 4.7km 연결 
 
 축사를 통해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고 있는 김상호 하남시장(사진)
 축사를 통해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고 있는 김상호 하남시장(사진)
ⓒ 하남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날 김상호 하남시장도 축사를 통해 "하남시 지하철 시대 개막을 맞게 돼 가슴이 벅차 오른다"며 "지하철 개통을 위해 최종윤 의원, 이현재 전 의원 그리고 시·도의원 등 많은 분들이 시민들의 열정과 염원을 모으는 데 큰 역할 해주셨고, 모두가 힘을 모았기에 오늘의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의 기초를 마련한 문학진 전 의원, 이교범 전 시장과 차질 없는 개통을 위해 힘써 주신 오수봉 전 시장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 1단계 구간'은 5호선 종착역인 상일동역에서 미사역을 거쳐 하남풍산역까지 총 3개 정거장 4.7km를 오가는 전철노선으로, 오는 8일 오전 5시 38분 첫차를 시작으로 운행을 개시한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10분 내외, 평시에는 12~24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표정속도(역 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는 시속 약 40㎞이다.

운행시간은 하남풍산역 출발 기준으로 평일 오전 5시 35분부터 그 다음날 오전 0시 1분까지, 주말은 오전 5시 38분부터 저녁 23시 40분까지다.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다.

하남선 2단계 구간(하남풍산역~하남검단산역)은 철도종합시험운행을 거쳐 올해 말 개통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상호 하남시장, 최종윤 국회의원, 김진일 도의원, 추민규 도의원,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10만인 클럽으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